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역사 > 문화/역사기행 > 한국 문화/역사기행
· ISBN : 9791187949183
· 쪽수 : 296쪽
· 출판일 : 2018-04-30
책 소개
목차
서울의 주산 백악과 삼청동천 길
인왕산과 옥류동천 길
낙산과 쌍계동천 길
서울 남산과 청학동천 길
도성 밖 으뜸 경치 성북동천 길
도성 밖 우백호 산줄기 안산 길
망국의 한이 서린 대한제국의 길
기미년 서울 만세운동 길
충효를 생각하는 서달산 길
허준과 정선을 만나는 강화 길
저자소개
책속에서
삼청동천을 벗어나 동쪽 언덕 위로 올라서면 정겨운 한옥들이 즐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리모델링하여 주인의 취향에 따라 작은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시설로 바뀌거나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하여 손님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이곳을 북촌이라 하여 외국인 관광 코스에 들어 있습니다만, 이는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 개량 한옥의 확산은 옛 도시를 헐고 그 자리에 서양식, 일본식 주택을 지으려고 한 일본에 맞서 전통 건축양식을 지키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북촌 언덕배기에 개량 한옥 단지를 조성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산줄기가 궁궐에 딸린 정원인 유원囿園이 있던 자리였기 때문입니다. 백성들이 궁궐을 들여다볼 수 없도록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한 지역이었습니다.
인왕산은 한양의 내사산 가운데 우백호右白虎에 해당하며, 달리 필운산弼雲山이라고도 합니다. 인왕산이 임금이 머무는 궁궐의 오른쪽에 있어 “군주는 오른쪽에서 모신다右弼雲龍”는 의미로 필운산이라 하였던 것입니다. 이항복의 집이 있던 필운대弼雲臺라는 지명도 여기에서 나왔습니다.
한양오경은 한양에서 경치가 좋은 다섯 곳을 이르는 말로 ‘인왕산 살구꽃’ ‘세검정 수석壽石’ ‘서지西池 연꽃’ ‘동대문 밖 버드나무’ 그리고 ‘북둔도화’ 곧 성북동천 복숭아꽃을 가리킵니다. 성북동천의 복숭아꽃이 매우 아름다웠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