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 재테크/투자 일반
· ISBN : 9791189217426
· 쪽수 : 360쪽
· 출판일 : 2025-01-30
책 소개
목차
이 책에 바치는 찬사
개정판 특별 추천서문 - 톰 피터스
개정판 특별 추천서문 - 빌 클린턴
개정판 특별 작가 서문 - 윤리 부족이 부른 위기
책을 시작하며
PART I 돈에 대한 태도
1장. 비용만 높고 가치는 부족하다
2장. 투기는 넘치지만 투자는 부족하다
3장. 복잡성은 넘치지만 단순성은 부족하다
PART II 사업에 대한 태도
4장. 숫자만 따질 뿐 신뢰는 부족하다
5장. 사업 행위는 넘치지만 전문가의 품격은 부족하다
6장. 상술만 넘칠 뿐 청지기 정신은 부족하다
7장. 경영은 넘치지만 리더십은 부족하다
PART III 인생에 대한 태도
8장. 재물에는 지나치게 집중하지만 책임에는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다
9장. 21세기 가치는 넘치지만 18세기 가치는 부족하다
10장. 성공은 넘치지만 인격은 부족하다
PART IV 무엇이 충분한가
나에게, 당신에게, 국가에, 어느 정도면 충분한가
책을 마치며: 왜 나는 굳이 투사가 되었는가
감사의 글
역자 후기
미주
리뷰
책속에서
우리는 물질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소중한 무형적 가치를 충분히 보지 못한다. 성공(나는 성공을 좋아해본 적이 없다)에 지나치게 집중한 나머지 인격을 충분히 보지 못한다. 그러나 인격이 없으면 성공은 아무 의미가 없다. 요구가 있으면 즉각 만족시켜야 하고 즉각 정보를 축적해야 하는 세기의 압박 속에서 우리는 세기의 계몽적 가치를 망각했다. 개인적 만족이라는 잘못된 개념에 눈이 멀어 우리 자신과 사회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소명의식을 상실했다.
- ‘책을 시작하며’
ETF(상장지수펀드)는 요즘 가장 널리 통용되는 혁신상품임이 틀림없다. 나는 이 상품이 인덱스펀드의 개념을 보유하고 있고 대부분 비용이 낮다는 점에 대해서 높이 평가한다. 광범위 시장지수 ETF를 장기보유하거나, 광범위 업종 ETF라도 특정 목적을 위해서 일정량만 투자한다면, 이는 나무랄 데 없는 투자전략이다. 그러나 대부분 ETF에서 벌어지는 무성한 거래와,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중개수수료에 대해서는 심각한 의문을 표시할 수밖에 없다.
3장 복잡성은 넘치지만 단순성은 부족하다
내 우려는 너무도 많은 사람이 주식시장의 역사가 되풀이된다고 암묵적으로 가정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시장의 미래를 내다보는 유일하게 타당한 관점은 역사가 아니라 2장에서 논의했던 주식 수익률의 원천(배당과 이익 성장)이다.
(…)
전문가들이 자주 틀린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우리는 도대체 어떤 어리석은 전문가가 과거 수익률을 보고 미래 수익률을 예측할까 의아해할 것이다. 그러나 세상에는 바로 이런 식으로 예측하는 투자 자문과 분석가들이 넘쳐난다. 요즘 유행하는 이른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살펴보자. 이 시뮬레이션 기법의 문제점은 단지 과거 수익률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이런 수익률의 원천을 무시한다는 사실이다. (이 기법에서는 주식의 월간 수익률을 섞은 다음 확률을 이용해서 무한수열과 조합을 만들어낸다)
물론 투기적 수익률(주가수익배수의 변동에서 비롯되는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제로에 수렴한다. 그리고 기업의 이익 성장은 대체로 우리 경제의 명목 성장률과 비슷하다. (놀랄 일이 아니다!) 그러나 배당수익률은 과거 평균이 아니라 주식의 미래 수익률을 예측하는 시점의 실제 배당수익률이 중요하다.
4장 숫자만 따질 뿐 신뢰는 부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