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성공 > 성공학
· ISBN : 9791189586348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21-07-15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_ 본래 우리는 넘어져 있는 상태로 시작했다
프롤로그 _ 내 상처로 다른 사람을 돌아볼 때
코칭의 이해
리질리언스 코칭의 이해
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
나를 이해하는 것이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어둠 속 서로를 비추는 빛이 되기
리질리언스 코칭
Chapter 01. 모든 것의 시작을 알리는 소리, 감정 코칭
Chapter 02. 들리는 것 이상을 듣는 마음의 자리, 경청
Chapter 03. 존재를 담아내는 풍경, 말하기
Chapter 04. 마음에 눈 맞춤을 위한 퍼즐, 공감
Chapter 05. 변화를 향한 두드림, 질문
Chapter 06. 꿈이 이루어지는 날, 카이로스의 시간
Chapter 07. 잠재된 능력을 여는 열쇠, 숙면
Chapter 08. 성장의 사다리, 감사
Chapter 09. 회복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대화법, 프레임워크
에필로그 _ 미투위 코치들의 회복과 성장 스토리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갇혀 버린 혹은 굳어져 버린 생각, 관점이다. 관점이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일 경우 ‘나는 다른 사람들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나를 잘 모른다’는 오류에 갇히게 된다. 타인에 대해서는 날선 비판을 하는 재판관으로, 자신에 대해서는 연민으로 뒤덮인 과도한 피해의식과 내가 이런 선택을 하는 데는 모두 상대방 때문이라는 자기 합리화에 빠지게 된다.
영향력 있는 코치의 역량 중 하나는 충·조·평·판(충고, 조언, 평가,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자기중심적 관점이 강한 경우 내 생각과 지식 등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신념을 갖게 된다. 그래서 타인에게 쉽게 답을 주고 조언하며 평가하고 판단한다. 이런 태도는 상대방의 내면의 의도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된다. 또 실제로 코칭 진행 시 답이 피코치(고객) 혹은 대화의 상대에게 있다고 믿지 않기 때문에 코칭의 핵심인 질문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할 수 없게 된다.
--- ‘리질리언스 코칭의 이해_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 중에서
감정과 생각이 한 덩어리로 엉켜 있을 때는 나라는 존재가 잘 보이지 않는다. 감정 네이밍은 내가 나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내가 나의 관찰자가 되는 순간, 뒤엉켜 있던 감정과 생각 그리고 내 존재가 분리되어 좀 더 잘 분별해서 볼 수 있게 된다.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는 데는 이런 이유가 있었구나.’ 그렇게 관찰하고 나면 이해되지 않았던 내가 이해되기 시작한다. 일그러져 있던 내 모습이 달리 보이고 안전해진다. 무조건 털어 버리려 했던, 쓸데없다고 해석했던 감정들에도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감정은 그래서 온전히 공감이 필요한 동시에 감정 자체를 자신의 존재로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사건과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 나의 관점이 어떠하냐에 따라 감정은 달라지기 때문이다. 감정이 나라고 생각하면, 하루에도 열두 번 상황에 따라 변하는 감정에 의해 나의 존재를 달리 인식하는 혼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나에게는 존재의 의지가 있다. 그 의지는 감정을 관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마음을 다독여 오늘을 사는 힘을 준다. 존재의 의지가 내 마음의 진짜 이름을 부를 때, 숨죽여 있던 마음 꽃이 반갑다며 은은한 향기를 풍긴다.
--- ‘리질리언스 코칭 기법_Chapter 01. 감정 코칭’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