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소설/시/희곡 > 희곡 > 한국희곡
· ISBN : 9791190933216
· 쪽수 : 992쪽
· 출판일 : 2022-11-20
책 소개
목차
저자 서문
1부 희곡
장사의 꿈
아리랑
갑오세 가보세
인동초(재판)
점아 점아 콩점아
격정만리
배꼽춤을 추는 허수아비
밀키웨이
아버지
2부 음악극
창작 판소리 금수궁가
창극 심청전
창극 춘향
창극 흥보展
우루왕
님이여! 그 강을 건너지 마오!
3부 시나리오
서편제
춘향뎐
김명곤 작품 활동 연보
저자소개
책속에서
나의 청춘 시절은 연극과 음악, 그리고 문학에 대한 갈증이 ‘질풍노도(Strum und Drang)’처럼 소용돌이치는 시기였다. 그 갈증 때문에 한 모금 한 모금 예술의 샘물을 마시면서 남모르는 기쁨을 느꼈고, 그 기쁨은 내 인생을 풍부하게 해 주었다. 소년 시절부터 내 눈 앞에 펼쳐진 가난과 병마의 험악한 가시밭길을 꿋꿋이 버티며 살아올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내 가슴을 불태운 예술에 대한 꿈 덕분이다. 나는 그 많은 꿈을 ‘불후의 명작(?)’에 대한 꿈이라고 압축해서 말하곤 했다. 남들은 비현실적 몽상이라고 비웃을만한 꿈이지만 내게는 절실하고, 심장을 뛰게 하고, 몸속의 병균들마저 굴복시킨 꿈―바로 그것 때문에 나는 연극배우로, 영화배우로, 소리꾼으로, 연출가로, 작가로, 기획자로, 제작자로, 극장 경영자로, 장관으로, 쉴 새 없이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며 살아왔다.
_「저자 서문」
동호: 그까짓 소리 하면 쌀이 나와 밥이 나와.
유봉: (밖으로 뛰어나오며) 뭐여? 야 이놈아! 쌀 나오고 밥 나와야 소리 하냐? 이놈아, 지 소리에 지가 미쳐가지고 득음을 하면 부귀공명보다도 좋고 황금보다도 좋은 것이 이 소리속판이여, 이놈아.
_「서편제」
방첩대장: 사격 준비!
홍종민: 아, 황금도 싫소, 명예도 싫소. 오로지 나의 한 가지 소망은 조선 냄새 나는 위대한 예술을 하고 싶은 것이오!
방첩대장: 발사!
총소리가 나고, 홍종민, 천천히 쓰러진다.
홍종민: 북극성이 사라진다!
_「격정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