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교육/학습 > 학교/학습법
· ISBN : 9791191343830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3-03-02
책 소개
목차
Prologue _ 공부의 성공으로 가는 가장 확실한 길, 하브루타
1장 초등 6년, 왜 하브루타 공부법인가
1 비효율적인 공부에 허덕이는 아이들
2 공부법을 알면 공부가 쉬워진다
- 더 적은 노력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는 방법
- 공부법이 공부 결과를 결정한다
3 하브루타가 공부머리를 깨운다
- 하브루타? 하브루타!
- 정답 1개는 오답 10개와 같은 말이다
4 하브루타 삼각형과 하브루타 공부법
2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익혀라
1 하브루타 대화 공부법
- 듣기로 배우기
- 말하기로 배우기
- 읽기로 배우기
- 쓰기로 배우기
2 하브루타 질문 공부법
- 사고 수준 질문 전략
- 글 해석 질문 전략
- CSI 질문 전략
3 하브루타 생각 공부법
- 원인과 결과
- 비교와 대조
- 구체와 추상
- 추측과 추론
3장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을 실천하라
1 공부는 학년에 따라 달라야 한다
2 자기가 주도해야 공부가 된다
3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 로드맵
- 초등 1,2학년, 공부 적응과 3R’s
- 초등 3,4학년, 공부 연습과 논리적 사고력
- 초등 5,6학년, 공부 독립과 추상적 사고력
4 초등 6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1,2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3,4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 초등 5,6학년 하브루타 공부법 실전
참고 문헌
저자소개
책속에서
우리는 공부법에 대해 배운 적이 없다. 학교에 가라니까 갔고, 선생님이 설명하니까 들었고, 시험에 나온다니까 외웠다. ‘공부=외우기’라고 생각했을 뿐 효과적인 공부법을 몰랐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공부법을 가르치지 못했다. 방법이 잘못되니 공부해도 효과가 없고, 효과가 없으니 공부 시간마저 줄어든다. 잘못된 공부법이 성공의 방정식 2가지 레버 모두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셈이다. 방법이 올바르면 효과가 나타나고, 효과가 나타나면 재미있으며, 재미있으면 더 하게 된다. 공부법이 올바른 방법과 충분한 시간, 즉 2가지 레버 모두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올바른 방법과 충분한 시간이 만나면 세계 신기록까지 경신되는 상황인데, 지금은 아무것도 모르지만 앞으로 아이가 제대로 된 공부법을 익힌다면 어떨까? 초등 6년 동안 세계 최고의 공부법을 배워서 중학교부터 대학교까지 1만 시간이 넘도록 사용한다면 도대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러므로 초등 6년 동안 하브루타 공부법을 반드시 익혀서 올바른 방법으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등 6년 동안 익힌 하브루타 공부법이 아이의 공부는 물론 인생까지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다.
한국식 공부가 쓸모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16년간 지식을 배우지만 객관식 시험에 나오지 않기에 지식의 살아 있는 측면은 모두 버리고 죽어버린 ‘객관적인 정답’만을 배운다. 그래서 오랜 세월을 공부해도 남는 것이 하나도 없다. 오직 시험에서 정답을 고르는 능력만이 남는다. 하지만 학교를 벗어나면 전혀 쓸모없는 능력이다. 회사 사장이, 해외 바이어가, 수많은 고객들이 객관식 시험지를 내밀면서 정답을 맞히라고 요구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객관식 시험이 없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오히려 주관적이라 정답 대신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해답이 필요하다. 정답은 아이의 공부머리를 잠들게 한다. 정답이 아이의 생각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정답이 있기에 생각하지 않고 외울 뿐이다. 외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니 공부머리가 깨어나지를 않는다. 정답을 외우지 않아야 공부머리가 깨어난다. 정답에 이의를 제기하고 왜 그런지 탐구해야 한다. 정답을 당연시하지 않고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생각해야 한다. 하나를 배우더라도 이렇게 했을 때 공부머리가 깨어난다.
인간의 사고에는 기억이나 이해보다 더 높은 수준인 적용, 분석, 평가, 창의가 있는데, 우리 교육은 기억이나 이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즉, 적용, 분석, 평가, 창의로 아이의 공부머리를 깨워줄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엄마, 선생님, 학습지, 시험에서 나오는 수준 낮은 질문이 아이의 뇌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아이의 공부머리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다시 말해 엄마나 선생님이 수준 높은 질문을 하면 아이의 공부머리를 크게 성장시켜 줄 수 있다는 의미이다. 프롤로그에서 언급한 것처럼 인간의 한계라고 인식되는 스포츠의 세계 신기록조차 더 나은 훈련법을 만나면 크게 경신되는데, 그동안 제대로 된 공부법을 만나지 못한 아이가 그런 공부법을 만난다면 도대체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 걸까? 우리 교육의 질은 가정, 학교, 학원 할 것 없이 너무나 낮다. 누구도 부인하기 힘든 우리 교육의 낮은 질은 낮은 질문의 질에서 기인한다. 정답이 있어 무엇을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묻는 질문만이 반복되어 아이의 공부머리가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더 좋은 질문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의 공부머리를 깨워줘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