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인물
· ISBN : 9791195029211
· 쪽수 : 390쪽
· 출판일 : 2013-08-30
책 소개
목차
추천사
서문
프롤로그
교황 프란치스코 연보
제 1 부 교황의 부재
chapter 1 마지막에 침묵만이 흐르다
chapter 2 나는 단순한 순례자가 될 것입니다
chapter 3 예수를 닮은 사람을 찾으시오
제 2 부 새 교황이 선출되었습니다!
chapter 4 지구의 땅 끝에서
chapter 5 교회는 이런 방식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chapter 6 하느님 선물의 수호자가 됩시다!
제 3 부 당신은 베드로이다
chapter 7 진정한 아르헨티나인
chapter 8 예수가 바로 문입니다
chapter 9 항상 은총이 먼저 옵니다
에필로그
감사의말
부 록
역자후기
리뷰
책속에서
프란치스코는 추기경이든 세계 지도자이든 권력자들에게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는 모든 인간 생명의 신성한 존엄성에 대한 교회의 메시지를 포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는 오랜 동안 자행되어 온 영유아살해, 안락사, 낙태 등을 허용하려는 그 어떤 함축적 논리를 담은 메시지도 역시 철저하게 차단할 것입니다. 그는 권력을 가지고 있는 자들에게 진실을 말하는 용기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조만간 세계 지도자들이나 사목자들 또는 가톨릭 평신도들을 향한 강력한 도전의 메시지를 띄울 것입니다.
그는 직무를 수행하는 초기부터 중요 목표를 용서, 겸손, 봉사, 진실성 등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는 이미 교황직과 교회를 위한 자신의 비전을 암시하는 크고 작은 활동을 펼쳐 보였는데, 그 중 첫 번째가 아시시의 성인 프란치스코를 교황명으로 선택한 것입니다. 이유는 성인 프란치스코가 청빈을 사랑했고, 개혁을 도모했다는 두 가지의 확실한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교황은 교회에서 최고의 권한을 행사합니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서 그의 사임을 수락할 지위에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추기경단이 모여 그 사임을 허락하는 것이 아닙니다. 두 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교황의 사임이 유효해집니다. 첫째, 교황의 자유 의지로 사임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교황은 강압적인 제재나, 협박에 의해 물러날 수 없습니다. 둘째, 교황의 사임은 표명되거나 공적인 절차를 갖추어야 합니다. 베네딕토 교황은 2월11일 그의 사임을 발표함으로써 이 요건은 확실히 갖추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