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한의학
· ISBN : 9791195407866
· 쪽수 : 280쪽
· 출판일 : 2017-04-10
책 소개
목차
『體質脈診_Key of ECM』의 CONTENTS
8체질의학의 키_Key of ECM
[1] 체질맥의 발견
[2] 체질맥도
[3] 체질맥도 분석
[4] 체질맥
[5] 체질맥진 진행방법
[6] 토음체질 감별법
[7] 체질맥진 훈련
[8] 체질감별 요점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저자의 서문 중에서]
8체질의학을 이루는 요소 중에서 특별한 것은 체질맥진법, 체질침법, 체질영양법 이 세 가지입니다. 뒤의 두 가지는 체질치료법(예방법)이고 체질맥진법은 체질감별법입니다. 환자의 체질을 감별하지 못하면 치료행위 자체를 할 수 없으니, 세 가지 중 중요도를 따진다면 체질맥진법이 으뜸일 것입니다.
이렇게 중요하기도 하지만 체질맥진은 입문자를 괴롭히는 장벽이 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동료들이 이 장벽을 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했습니다. 또 임상을 지속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엉뚱한 감별 도구로 갈아탄 경우도 많습니다. 그것을 스스로는 발전이라고 치장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신은 맥진 포기자가 아니라 대중으로부터 인정받은 上位 레벨자라고 말입니다.
물론 지극히 간소하게 보이는 體質脈診 말고, 요란한 도구와 장치를 대중 앞에 제시하면 그것이 더 그럴싸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떠한 감별도구도 체질맥진을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1997년 봄에 8체질의학에 입문했습니다. 그래서 올해가 입문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저의 20년을 기념할 집필 아이디어가 많았습니다.
體質脈診을 단독 테마로 하는 책을 쓰려고 결정을 하니 興이 절로 솟았습니다. 제가 20년을 수련했지만 체질맥진은 여전히 만만하지 않은 상대입니다. 그래서 도전해야 한다는 욕망이 더 넘쳐납니다. 제가 2009년부터 펴낸 몇 권의 책처럼 이 체질맥진 책 역시 세상에 없던 책입니다.
제가 20년간 모으고 습득한 자료와 지식, 그리고 경험을 모두 이 안에 녹여 넣겠습니다. 그런 후에 저의 20주년을 벅차게 自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