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동양철학 > 동양철학 일반
· ISBN : 9791195736904
· 쪽수 : 254쪽
· 출판일 : 2016-02-18
책 소개
목차
MyungLi-ology (命理學)
국문요약
일러두기
제 1 부 五行
1 장 氣化 ..................... 하늘과 땅이 생겨남
2 장 生成 ..................... 만물이 생겨남
3 장 出産 ..................... 진화가 생겨남
4 장 用神 ..................... 임무가 생겨남
5 장 喜忌神 ................. 삶의 방법이 생겨남
6 장 調候와 生化剋制 .. 변수가 생겨남
7 장 職業 ..................... 적성이 생겨남
제 2 부 六神
1 장 格局 ..................... 인격이 생겨남
2 장 六神 ..................... 사회적 관계가 생겨남
3 장 六神의 抑扶 ........ 비교 경쟁이 생겨남
제 3 부 月令과 人間
1 장 氣候와 月令 ......... 시간의 질서가 생겨남
2 장 月令 ..................... 만물의 쓰임이 생겨남
3 장 地支의 배합문제 .. 환경의 변화가 생겨남
총설 ...... 더 나아감
부록 ...... 창광생각 키워드
참고문헌
표 목차
표1) 기화생성도
표2) 四時의 만물생성
표3) 四時의 생성과 출산
표4) 24令
표5) 戊己土의 含과 吐
표6) 喜忌神
표7) 한난조습의 有用之神
표8) 相生과 相剋
표9) 적성 일람표
표10) 格局
표11) 取格
표12) 生化와 制化의 抑扶
표13) 12정령의 剛柔표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수많은 연구들 중에서도 시간의 질서를 중심으로 만물의 쓰임을 연구하는 명리학(命理學)은 타고난 시점인 月令에 천지가 사람에게 부여한 임무가 있음을 증명하고자 연구해 왔다.
그리고 임무에 따라 삶의 방법을 선택하는 모습을 추명해 왔다. 이러한 만물을 취하는 행위를, 명리학에서 꾸준히 연구되어온 喜忌神을 통하여 살아가는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명리학은 만물을 유용으로 하여 그 쓰임을 논하고, 사람에게 때에 맞는 생활을 유도하는 실용학문으로 연구되어 왔다. 만물생성은 기를 주체로 하고, 생성된 만물은 생존에 필요한 유용으로 대두시킨 것이다. 즉, 만물은 기라는 체(體)가 생성하지만 만물을 취하여 쓰는 행위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용(用)의 개념이 명리학이 주장하는 유용인 것이다.
한편으로는 지구라는 한정공간에 존재하는 만물을 기준으로 하고, 물질을 유용으로 하는 사고방식으로 인하여 형이하학적 학문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에게 주는 이로움을 생각한다면 그 공이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존에 필요한 만물을 취하여 활용하는 방법은 사람의 직업능력이 되었다. 이에 맞춰 본 책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명리학은 인간관계에서 기쁨과 슬픔을 느끼고 살아가는 생활모습을 담은 육신(六神)과 격국(格局)을 탄생시켜 인간의 삶을 조명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단순히 생존만을 위하여 만물을 유용하게 쓰고자 나온 학문은 아닌 것이다. 그러므로 명리학은 사람을 위로하고 사람답게 사는 법을 가르치는 학문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명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유용을 찾는 곳은 月令이다. 月令에는 시간의 변화에 따른 만물생성의 흔적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즉 사람의 생존에 필요한 만물이 존재하는 환경이 된다. 자연에는 생존에 필요한 만물이 존재하고 사람은 필요에 따라 그 만물을 취하는 행위를 하지만 난기(亂氣)가 발생하면 힘겨움을 이겨내야 한다. 또한 인간관계에서 도 경쟁과 화합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른 힘겨움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이에 음양오행에서의 기후의 조후(調候)와 태과불급(太過不及)의 문제 그리고 육신에서의 왕쇠강약(旺衰强弱)의 치우침을 해결하는 억부(抑扶) 등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는 방법을 유용지신(有用之神)을 통하여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