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배려와 예의 공간, 종택 (종손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문화/문화이론 > 한국학/한국문화 > 한국민속/한국전통문화
· ISBN : 9791196260002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18-07-08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문화/문화이론 > 한국학/한국문화 > 한국민속/한국전통문화
· ISBN : 9791196260002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18-07-08
책 소개
퇴계선생의 제자이자 초대 도산서원 원장을 맡은 임연재 선생의 후손이 펴낸 책으로, 흥해배씨 종손 배찬일 씨가 자신이 나고 자란 임연재종택의 속살을 설명하고 그 안에 담긴 성리학적 정신을 편안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목차
1부 배려와 예의 공간, 종택
2부 보수공사의 기록
3부 종손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저자소개
책속에서
* 이 책은 금역당이라 불리는 종택에서 독자들과 종손이 함께 시간여행을 하면서 종택에 스며 있는 지나온 삶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이 책은 비록, 금역당이라는 종택 하나의 건축물을 소재로 하여 쓰여 있지만, 현존하는 모든 고택은 금역당처럼 그 집이 지나온 삶을 품고 있다. 다른 종택에 가서도 내가 독자들과 함께 금역당을 둘러보았던 것처럼 살펴본다면, 이제까지 보이지 않았던 사실들을 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 집에 돌아온 이후 나는 여유가 있는 아침이면 중당에 올라 영쌍창을 열어 중당과 외부를 소통하게 한다. 밤새 닫혀 있던 창이 열리면서 한 폭의 그림이 중당에 걸리게 되고 중당은 그 그림의 색만큼 밝아진다. 선조들도 중당의 영쌍창을 열었을 것이고 후세의 사람들도 영쌍창을 열게 될 것이다. 창은 건물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통로이기도 하지만 앞서 살았던 사람들과 지금 살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나중에 살게 될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통로이기도 하다. 과거의 일부를 지키면서 현대를 살아가야 하는 것이 종손의 모습이다. 종손은 마치 시간여행자와 같은 삶을 살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삶을 소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