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 > 성장/발달
· ISBN : 9791197897849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25-05-20
책 소개
책의 첫 부분에서 저자는 ABA로 아이를 가르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세 가지 원리를 제시한다. 첫째, 치료사나 부모는 아이에게 속거나 지지 말고 아이보다 더 고집스러워야 하고, 둘째, 아이를 가르칠 때는 쉬운 것부터 천천히 진행하고, 셋째, 문제행동이 발생했을 때는 아이가 순응할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대처하라는 것이다. 이 원칙만 지켜도 아이의 발전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본문에서는 ABA로 아이를 가르칠 때 적용하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가장 먼저 소개하는 강화 샘플링은 아이와 친밀감을 쌓고 아이에게 다양한 강화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어서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아이에게 포인팅, 네/아니오, 사진 교환 같은 비언어적 의소통 기술, 가장 기본적인 지시 따르기인 ‘이리 와’ 프로그램, 인내심을 키우기 위한 ‘기다리기’ 프로그램, 모방능력을 키우기 위한 ‘동작모방’ 프로그램, 매칭 기술, 기초 언어 프로그램인 ‘비수반적 교수법’ 등을 제시한다.
이 외에도 저자는 놀이와 운동을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강조한다. 놀이 기술을 익히지 못한 아이는 상동행동 같은 자기자극으로 즐거움을 추구해 노는 방법을 가르쳐야 상동행동을 멈추고 다양한 놀이를 즐기기 때문이다. 또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 어울릴 수 있기에 더 놀이 기술을 가르치라고 주장한다. 한국의 부모들이 주로 학습에 관심을 두눈 반면에 저자는 발달장애아동의 경우 운동을 포함한 야외 활동이 학습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말한다.
끝으로 저자는 ABA 기술을 적용할 때 한 아이에게 유용한 기술이 다른 아이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라고 말한다. 스펙트럼이라는 단어가 내포하듯이 아이마다 각기 다르기에 다른 아이에게 효과적인 방법이 내 아이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ABA를 적용할 때는 내 아이에게 맞는 기술을 찾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거듭 강조한다.
목차
추천사
저자 서문
1장 프로그램 준비
1. 프로그램 진행
2. 프로그램 시작 전 명심할 내용들
아이에게 지지 말고, 아이에게 속지 마라
치료는 쉬운 것부터 천천히 조금씩 진행해라
문제행동 대응법, 완수(follow-through)
3. 데이터 기록의 필요성 및 중요성
2장 기본 프로그램
1. 강화 샘플링
강화 샘플링 = 노출 + 둔감화
간지럽히기
2. 비언어적 의사소통
포인팅
네/아니오
사진 교환
3. 지시 따르기
이리 와 프로그램
수용지시 프로그램
4. 인내심 키우기와 감정조절
기다리기
불만 내성 키우기
진정 의자 사용법
5. 모방능력 키우기
동작 모방
언어/발성 모방
6. 매칭
7. 기초 언어 프로그램 - 비수반적 교수법
8. 놀이
체이닝 기술로 퍼즐 가르치기
가위바위보
메모리 게임
할리갈리 컵스
모방 놀이
야외 활동
에필로그
부록
책속에서
부모가 자녀를 아무것도 못 하는 무기력한 아이라고 생각하면 실제로 무기력한 아이가 될 것이다. 아이가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아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할 것이다. 자녀는 부모의 기대치를 넘어서지 못한다. 부모의 기대치가 낮으면 아이는 낮게 호응하고, 기대치가 높으면 높게 호응한다
- ‘아이에게지지 말고, 아이에게 속지 마라’ 중
아이에게 처음부터 한꺼번에 가르치려고 해선 안 된다. 매일 한 걸음씩 나아간다는 마음으로 조금씩 진도를 나가야 한다. 아이가 배워야 할 기술은 셀 수 없이 많다. 이것을 한번에 가르치려고 욕심을 내면 오히려 하나도 제대로 가르칠 수 없다. 그러므로 아이에게 가장 필요하면서도 당장 가르칠 수 있는 기술을 전략적으로 선별해야 한다.
- ‘치료는 쉬운 것부터 천천히 조금씩 진행하라’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