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공예 > 패션/소품/DIY
· ISBN : 9791199528512
· 쪽수 : 96쪽
· 출판일 : 2025-12-15
책 소개
목차
머리글
인형이란?
준비하기
인형을 만들어 볼까요?
1) 종이막대인형
2) 관절인형
3) 마스크인형
4) 큰인형
이런 인형은 어때요?
1) 납작인형
2) 손인형
3) 모자인형
4) 인형극 그림 상자
저자소개
책속에서
휴지심이나 비슷한 형태를 가진 종이막대로 인형을 만든다. 재밌게 걸어가고 움직이는 인형을 만드는 제작법으로 어린이부터 어른들까지 좋아하는 인형이다. 음악에 맞춰 발을 느리고 빠르게 움직이며 어디든 걸어 나갈 수(공중에서도) 있다. 단점은 손가락을 뺏다 넣었다 하는 데 시간이 걸려서 인형극을 할 때는 단독공연을 하거나, 처음과 맨 나중에 등장하면 효과적이다.
관절인형은 얼굴, 몸통,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 위 팔, 아래팔, 손을 나누어 인형의 움직임을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부분, 부분을 따로 만든다. 다른 인형보다 손이 많이 가고 복잡하다. 사람의 움직임보다 유동 각도가 더 크고, 표현도 확대할 수 있다. 반대로 움직이는 관절을 간결하게 만들기도 한다. 관절인형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수없는 실패와 도전이 필요하다. 먼저 종이로 만들어 보길 권한다. 나무를 깎아 수고롭게 관절인형을 만든 사람도 종이관절인형의 매력을 외면할 수 없다.
손인형 중 두 가지 인형을 소개한다. 하나는 장갑을 이용해 만든 인형이고, 또 하나는 양말을 이용해 만드는 인형이다. 아주 오래전부터 만들어졌던 이 인형들은 인형극 연구에 한 부문이기도 하다. 유럽에서는 지금도 손인형으로 공연이 열린다. 화가 파울 클레(Paul Klee, 1879~1940)도 많은 손인형 작품을 남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