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 나라 대만 1: 요귀신유권 (300년 섬나라의 기이한 판타지)
허징야오 | 글항아리
36,000원 | 20250207 | 9791169093514
대만 괴담과 요괴사의 ‘정전正典’
원전을 가장 완전하게 수집하여 가장 풍부하게 수록한
대만 본토 첫 번째 ‘요괴백과전서’
229개 형상의 요괴와 귀신 및 42폭의 흑백 삽화
이 책은 대만 요괴학의 데이터베이스로 문학, 영화, 애니메이션 등 요괴 콘텐츠의 보물 창고라고 할 수 있다. 섬나라 원주민들의 비밀스러운 삶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 화려한 수상 경력의 판타지 소설가가 3년 동안 구상·수집·편집하다
● 400권이 넘는 고문서와 서적을 열람하다
● 대항해시대, 명청시대, 일본 통치 시대까지 321년을 아우르다
● 원주민의 기이한 민담들을 채록하다
● 요괴妖怪, 귀매鬼魅, 신령神靈의 3대 유형으로 분류·체계화하다
● 42폭의 멋진 요괴 그림과 풍부한 관련 도판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웹 소설 창작의 원류가 될 대만 최초의 토종 요괴·기담 대백과사전인 『요괴 나라 대만』이 한국에 처음으로 상륙했다. 『그리스·로마 신화』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는 판타지 고전이 있다. 가령 일본의 『백귀야행百鬼夜行』이나 중국의 『산해경山海經』 『요재지이聊齋志異』다. 이런 책에 버금가는 『요괴 나라 대만』(1권 요귀신유권, 2권 괴담기몽권)에는 기이하고 기묘하고 환상적인 229위位의 요괴와 귀신, 129편의 기담, 삽화 64개가 실려 있다. 대만 방방곡곡에 요괴 탐색 열풍을 일으킨 이 책에는 중국 본토나 일본과는 또 다른 개성 넘치고 흥미진진한 판타지들이 즐비하다.
대만 요괴 발굴 일인자이자 대만 최고의 판타지 작가가 불가사의하고 몽환 같은 요괴, 귀매鬼魅, 신령, 전설, 기담, 괴담, 기이한 일奇事, 기인, 기물, 기이한 장소奇地 등을 통해 대만 고유의 상상 세계를 펼치는 게 압권이다. 한나라·당나라·송나라 때부터 대항해시대, 명나라, 청나라, 일본 시대에 이르기까지 문헌 자료를 계보학적으로 총망라해 수년간 모으고 구상하고 집필했다. 대만은 작은 섬나라이지만 원주민 부족, 서양인, 한인漢人, 일본인 등 다양한 민족이 살아왔던 만큼 대만 요괴는 서로 다른 공동체끼리의 관계가 집단무의식적으로 반영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만(섬)의 독자성을 찾으려는 저자의 의지가 전해지기에 대만의 정신세계를 깊이 알 수 있는 절호의 안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