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32823997
· 쪽수 : 336쪽
· 출판일 : 2025-12-31
책 소개
목차
서문
1장 바울을 둘러싼 난제들
2장 핍박자 사울, 회심자 바울
3장 왕의 전령
4장 바울과 예수
5장 이교도를 위한 기쁜 소식
6장 이스라엘을 위한 기쁜 소식
7장 칭의와 교회
8장 하나님의 새로워진 인류
9장 바울의 복음, 그때와 지금
10장 바울, 예수, 기독교의 기원
참고 문헌
책속에서
하나님이 세상의 가치를 전복하셨다. 하나님이 불가능한 일을 행하셨다. 하나님이 수치는 영광으로, 영광은 수치로 바꿔 버리셨다. 그분의 어리석음이 세상의 지혜로운 사람을 능가하며, 그분의 약함이 세상의 권력자보다 강하다. 바울에게 십자가는, 하나님의 권위를 찬탈하여 인간을 노예로 부리던 모든 권세에 대항하여 사람을 해방시키는 세상의 창조자요,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신 그분의 승리의 수단이며 상징이다. 이 사실이 바로 십자가가 ‘복음’의 핵심인 이유다.
- 3장 왕의 전령
그는 변함없이 유대교 유일신론이라는 지도 위에 서 있었다. 하지만 그 유일신론의 경계 안에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가 살아났고 이제 하늘 보좌에 앉아 이 세상의 주가 되신 예수를 발견했다. 따라서 바울이 이 예수를 경배했을 때, 그것은 유대인 가운데서도 가장 충성스러운 유대인으로 계속 남으려는 의도였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이었다.
- 4장 바울과 예수
바울은 회심자들을 향해 그가 진정 사람다운 삶의 방식이라 생각한 내용을 분명하게 이야기하고 되풀이해서 가르치고 그렇게 살라고 촉구한다. 바울은 이교를 자기 파괴적인 사람됨의 방식으로 보았다. 대신 그는 유대교에 확고하게 기초를 둔 사람됨의 방식을 보여 주는데, 그 내용은 예수와 성령의 빛에 비추어 수정을 거친 것이었다. 바울은 바로 이런 삶의 방식을 통해, 그가 회심하기 전에는 토라가 할 것으로 늘 믿었던 일, 즉 이교를 상대로 그 기초를 무너뜨리는 일이 진정으로 수행될 것으로 믿었다.
- 5장 이교도를 위한 기쁜 소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