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34112860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3-05-06
책 소개
목차
책머리에
제1장 삼성일체(三性一體)
제2장 스키마(Schema)
1. 스키마란 무엇인가?
2. 스키마의 종류
제3장 스키마 고장
1. 자신에 대하여
2. 타인들에 대하여
3. 세상에 대하여
4. 하나님께 대하여
제4장 스키마 회복
1. 스키마 회복의 중요성
2. 스키마 회복의 난해성과 가능성
3. 스키마 회복의 방법
제5장 좋은 스키마 만들기-칠감일각(七感一覺)
1. 칠감(七感)
2. 일각(一覺): 생각(生覺)
제6장 스키마와 인지 요법(Cogni tive Therapy)
1. 인지 요법이란 무엇인가?
2. 인지 요법의 유익
3. 인지 요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제7장 스키마와 성령
1. 생각나게 하심
2. 마음을 부드럽게 하심
3. 의지를 강하게 하심
4. 상한 마음을 고치심
5. 눌린 마음을 풀어주심
6. 마음의 평안을 주심
7. 계시(啓示, revelation)
8. 위로하심
9. 책망하심
10. 선하게 하심
참고문헌
색인
저자소개
책속에서
두뇌 과학이 발견한 또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신뇌가 창의력(creativity)을 생산하는 주요 부분이라는 것이다. 전두엽이 올바른 판단력을 도출하는 중요한 기관이라면 측두엽은 창의력 도출의 중심부가 된다는 것이다. 플라헐티(A. W. Flaherty)에 의하면 창의력은 초월적이며 역설적인(paradoxical) 분위기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뇌가 창의력의 보고(寶庫)가 된다는 설명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성(reason)을 중시하는 현대주의(modernism)가 지능지수(IQ) 중심의 지성 계발 교육을 강조했고, 감성(emotion)을 중시하는 탈현대주의(postmodernism)가 감성지수(EQ) 중심의 감성 계발을 강조했다면, “영성의 세기”라는 21세기는 영성지수(SQ: Spiritual Quotient) 중심의 영성 계발 교육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그럼 왜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가? 그것을 한 마디 말로 표현하면 ‘자기중심주의’(self-centeredness)다. 자기중심주의는 원죄의 핵심이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은 것은 하나님과의 약속을 어긴 사건이며 그것이 원죄인데, 그들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깨뜨리고 선악과를 따서 먹은 것은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께 종속되지 않고 자기들도 하나님과 동급이 된다는 뱀의 말에 미혹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의 두뇌엔 자기중심주의라는 스키마가 만들어졌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를 묻자 그들은 잘못을 시인하는 대신에 잘못을 타인에게 돌렸다. 아담은 하와에게 돌렸고 하와는 뱀에게 돌렸다. 자기중심주의는
자기의 잘못을 잘못으로 시인하지 못하게 하는 마약이다. 바로 그 자기중심주의 스키마가 우리 인류에게 유전죄로 흐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