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34117490
· 쪽수 : 408쪽
· 출판일 : 2017-12-31
책 소개
목차
추천사 1 (이동원 목사┃지구촌교회 원로목사)
추천사 2 (김동호 목사┃높은뜻연합선교회 대표)
추천사 3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담임)
추천사 4 (이상규 박사┃고신대학교 교회사 교수)
추천사 5 (김남준 목사┃열린교회 담임)
추천사 6 (정창균 박사┃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설교학 교수)
추천사 7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담임)
추천사 8 (신성욱 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설교학 교수)
추천사 9 (원종천 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역사신학 교수)
추천사 10 (김명호 목사┃일산대림교회 담임)
감사의 말
들어가는 말
제1부 옥한흠의 신앙적 배경
제1장 신앙배경과 회심(回心)
제2장 소명(召命)과 신학수업
제3장 유학과 교회론
제2부 옥한흠 설교의 신학적 배경
제4장 설교학 개론
제5장 성경관과 성경 해석 원리
제6장 설교의 신학적 기반
제7장 설교 자세
제3부 옥한흠 설교의 개요와 주제들
제8장 설교의 개요
제9장 초기 설교 주제들
제10장 중기 설교 주제들
제11장 후기 설교 주제들
제4부 옥한흠 설교의 특성과 영향
제12장 “들리는” 설교
제13장 “들어야 할” 설교
제14장 설교와 제자훈련 목회
제15장 설교의 영향과 의미
나가는 말
부록 1 설교 세미나: 목회자와 설교
부록 2 설교: 주여 살려 주옵소서(계 3:1-3)
미주
옥한흠 목사 연보
사진으로 보는 옥한흠
저자소개
책속에서
옥한흠은 이 대학에서 주로 성경과목들과 교양과목들을 수강하면서 앞으로 목회자가 될 기초적인 훈련을 받았다. 칼빈대학에서는 어학에 비중을 두어 교육시켰으며 특히 영어, 독어, 헬라어 등의 훈련은 이 학교의 강점이었다. 뿐만 아니라 순교적 신앙을 강조하면서 경건훈련을 상당히 강하게 실시하였기에 학교의 규율과 권징도 매우 엄격하였다. 이 학교는 당시 문교부로부터 정식 대학으로 인가받지는 못했지만 면학열은 그 어느 학교도 뒤따를 수 없을 정도였다. 당시 고신교단에서 자란 신앙 좋은 청년들은 고려신학대학 전신인 칼빈대학에 와야만 공부도 제대로 하고 신앙생활도 제대로 한다는 신앙 선배들의 가르침에 따라 다른 분야를 공부하던 자들도 적지 않게 이 학교에 와서 공부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옥한흠의 설교와 제자훈련은 긴밀하고도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그는 설교를 통해 제자훈련이 근거하고 추구하며 지향해야 할 목적이 무엇인지를 선포했고, 제자훈련은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훈련하고 적용시키는 과정이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한다면, 설교가 옥한흠의 목회에 있어서 본질이요 “내용적 원리”라면, 제자훈련은 그것을 동력화하는 “형식적 원리”였다. 이러한 옥한흠의 목회적 특징들을 고찰하면, 그만큼 종교개혁의 유산을 한국 교회 상황에 잘 적용한 이가 없을 만큼 목회의 여러 요소들이 철저하고도 조직적으로 연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목회자의 건강을 해치는 병고는 자칫하면 성도들에게 시험거리가 될 수도 있는데, 목회자 옥한흠의 질병을 바라보는 성도들의 눈에는 그의 “약함 중에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목격하며 감동의 눈물이 고였다. 옥한흠은 사랑하는 제자들이나 성도들의 방문도 거절해야 하는 고통을 겪었고, 목사의 생명이 설교라고 믿었지만, 육체의 약함 때문에 그마저 하지 못할 때 오는 심적인 아픔도 삭여야만 했다. 이처럼 질병과 처절하게 투쟁하는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의 가시”가 그의 몸에 있음을 믿음의 눈으로 발견하고, 그의 약함과 겸손 속에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강하심을 바라보게 되었다. 이러한 갈등 속에 몇 달을 보내다 결국 하나님의 섭리로 그의 마음에 갑자기 로마서 말씀이 생각났다. 그리고 로마서가 그를 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