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세계의 종교 > 이슬람교
· ISBN : 9788934119081
· 쪽수 : 240쪽
· 출판일 : 2019-02-22
책 소개
목차
추천사 공일주 박사 | 중동아프리카 연구소 소장
김동문 목사 | 다타문화연구소 대표
김일권 박사 | 미주한인오엠국제선교회 대표
렌델 해리스 박사 | 전 영국 Woodbrooke Study Centre 학장
프롤로그 10
역자 서문 13
제1장 11세기, 알가잘리가 살던 시대 18
제2장 알가잘리의 출생과 교육 47
제3장 가르침, 전향 그리고 은퇴 76
제4장 알가잘리의 방랑, 말년 그리고 죽음 104
제5장 알가잘리의 신조와 신앙관 135
제6장 알가잘리의 저작들 155
제7장 알가잘리의 윤리 184
제8장 신비주의자 알가잘리 208
제9장 알가잘리가 본 예수 그리스도 247
에필로그 292
부록 1 참고자료 294
부록 2 사무엘 즈웨머의 사역 301
책속에서
알가잘리는 페르시아 호라산(Khorasan)에서 태어나 교육을 받았고, 거기서 여생을 마무리했다. 위아르(Huart)가 표현한 대로 페르시아는 “무형의 생명력이요, 유력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위대한 인도 유럽어족의 창의적 정신이요, 예술적이며 철학적이고 압바시드 시대 이래로 아랍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지적인 지도자요, 칼리프가 통치하는 모든 지방에서 발현시키고 엄청난 저작들을 산출하기 위해 그것을 활용한 아리아인 천재”를 소유했다.
알가잘리가 이슬람 사상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것 그리고 이슬람이 우리 시대에 다시 붕괴 세력에 직면했을 때 그 영향력이 되살아나게 된 경위를 설명해 주는 것이 바로 이 아리아인 천재(Aryan genius)다.
“내가 종교적이고 사색적 지식의 영역을 공부하면서 돌아다닌 길은 나에게 세 가지에 대해 견고한 믿음을 주었다. 곧 하나님, 영감, 그리고 최후의 심판에 대한 믿음이다. 나는 이 세 가지 근본적인 믿음의 조항들이 내 안에 있다고 확신했는데, 이것은 단지 분명한 논쟁에 의해서가 아니라 상술할 수 없는 원인, 상황, 증거들의 사슬로 주어진 것이다. 사람은 오직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그의 욕망을 정복함으로써 구원을 바랄 수 있음을 나는 보았다. 이는 하나님을 묵상함과 영원으로 나아가기 위해 이 거짓의 세상을 포기하고 세상으로부터 자기를 분리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과정이다.”
도덕에 관한 알가잘리의 거의 모든 책에서 아라비아의 선지자(무함마드를 의미-역주)는 최고의 이상적 품성의 소유자로 받들어진다. 그러나 그의 『값진 진주』(Precious Pearl)에서는 다음과 같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높은 찬사를 표하는데, 하디스에서 인용한 구절이 있다(Cairo Edition, 24).
“예수(그분께 평화가 있기를)께 가라. 왜냐하면, 그분은 사도들로 보냄받은 사람들 중에 가장 진실한 분이며, 하나님에 대해 가장 잘 아는 분이며, 그들 모두의 삶 중에서 가장 금욕적인 분이며, 모든 지혜로 가장 달변인 분이셔서, 어쩌면 그분이 너를 위해 중재하실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