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리더십 > 리더십
· ISBN : 9788947546058
· 쪽수 : 392쪽
· 출판일 : 2020-07-13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
1장 MSC 리더
1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리드하기
2장 자기 자신을 이해하기
3장 마인드풀니스로 자신을 리드하기
4장 자기 비움의 셀프 리더십
5장 자기 연민으로 리드하기
2부 동료를 이해하고 리드하기
6장 동료를 이해하기
7장 마인드풀니스 리더십
8장 자기 비움 리더십
9장 연민 리더십
3부 조직을 이해하고 리드하기
10장 조직을 이해하기
11장 마인드풀니스 조직으로 리드하기
12장 자기 비움 조직으로 이끌기
13장 연민하는 조직으로 리드하기
후기 어려운 미래를 위한 리더십
부록 A 리더 마인드 앱
부록 B 연민 훈련 실습
주
찾아보기
감사 인사
저자 팀
리뷰
책속에서
리더십의 개척자 피터 드러커가 말했다. “나 자신을 먼저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관리할 수 없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리더십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지금과 반대 방향으로 설계해야 한다. 기존의 리더십 교육은 대개 전략과 재무, 인사 관리부터 시작한다. 즉 조직과 남을 관리하는 방법부터 먼저 가르친다. 그러나 드러커의 관점에서 보자면 이런 접근법은 앞뒤가 바뀐 것으로 나중에 해도 될 일을 맨 먼저 하고, 정작 제일 먼저 해야 할 내용은 빠뜨리고 있다. 마치 집을 지을 때 지붕부터 짓기 시작하는 꼴이다.
_들어가며
전통적으로 업무 몰입도와 생산성이 높은 조직을 만들기 위해 고안하는 프로그램은 상여금과 급여 인상, 파격적이고 멋진 사무 환경, 무료 음식, 가변적 근무 시간 등 외적 만족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런 방법들은 당분간은 효과를 보겠지만, 직원들이 돈과 직책, 휴게실의 오락기와 무료 간식을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하면 그 효과는 점점 사라진다. 외부적 요인과 특전은 결코 사람들에게 장기간 진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없다. 하지만 의미 있는 몰입과 연결성, 소중하게 존중받는 느낌 등 내재적 요인은 더 깊은 수준까지 직원을 움직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헌신과 생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다.
_1장 MSC 리더
10~12시간을 일하는 일반적인 근무일을 상상해 보자. 연속된 회의와 끊임없이 오가는 전자메일, 수시로 변화하는 복잡한 상황에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알맞은 때에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의 핵심에 명확히 초점을 맞추고 차분히 몰두하는 능력이 출중한 리더를 만든다. 까다로운 협상 중에는 1초만 주의가 흐트러져도 결정적인 신호를 놓칠 위험이 있다. 생산성은 전통적으로 시간과 역량 측면에서 측정되었다. 즉 업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지, 그리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분석한다. 그러나 ‘주의력 경제(attention economy)’ 시대에는 선명한 집중이 시간과 역량을 제칠 만큼 매우 중요한 리더십 자원이다. 가령 30분이 걸려서 어떤 작업을 했다고 치자. 작업 자체는 10분이면 끝낼 수 있는 분량이었다. 하지만 당신은 중간에 전자메일을 계속 확인하였고 다른 일에도 주의가 분산되었다. 그래서 선명한 집중을 유지할 수 없었다. 이것은 생산성의 큰 손실을 의미한다.
_3장 마인드풀니스로 자신을 리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