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욕망을 그린 화가, 에곤 실레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 ISBN : 9788947549769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24-10-22
· 분류 : 국내도서 > 예술/대중문화 > 미술 > 미술가
· ISBN : 9788947549769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24-10-22
책 소개
2024년 11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비엔나 1900, 꿈꾸는 예술가들> 특별 전시가 열린다. 레오폴트 미술관의 소장품을 전시하는 이번 전시회를 기념하여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실레’의 생애와 작품을 다룬 책 《욕망을 그린 화가, 에곤 실레》가 한경arte에서 출간된다.
목차
실레 이야기
실레의 작품
실레의 생애
리뷰
책속에서
실레보다 네 살 어린 여동생은 그에게 순종적인 피사체였다. 프로이트가 자아의 발견은 에로틱한 경험을 통해 이뤄지며 ‘보고 싶은 충동’이 아동기부터 내면의 자발적인 성적 표현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했던 시기, 어린 에곤은 이성과의 조우를 종이 위에 기록하고 있었다. 그는 발견으로 이어지는 에로틱한 놀이에 열중했고, 모델의 생식기에 대한 흥미를 누드 습작을 통해 부끄러움 없이 드러냈다.
19세기 말 무렵, 실레는 노동 계급의 어린 소녀들을 묘사했다. 빈은 유럽 도시 중 인구 1인당 매춘부 수가 가장 많은 곳이었다. 노동 계급 여성들은 상류층 남성들이 그들의 아내에게서 충족하지 못한 욕망을 실현할 무방비한 상태의 존재였다. 하층 계급에게 ‘몸을 파는 사랑’, 즉 매춘은 일용할 양식을 얻는 것과 연결되는 일이었다. 실레의 누드 드로잉 속 모델들의 어리고 깡마른 육체는 연민을 일으킨다
실레는 스스로의 이미지에 매료돼 지속적으로 자신의 얼굴과 몸을 그렸다. 비교적 초기 작품인 이 구아슈화에서 그는 모델 겸 화가로서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자신의 이미지를 해체하고, 왜곡되고 추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줌으로써 관객이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도록 유도한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