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53142299
· 쪽수 : 316쪽
· 출판일 : 2022-05-25
책 소개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1부 당신은 연결되어 있나요?
1장 우리를 가슴 뛰게 하는 공동체
2장 공동체의 원형은 12제자다
3장 교회가 추구해야 할 공동체
4장 공동체의 모본, 아둘람 공동체
2부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가?
5장 서로 연결하여 함께 지어져야 한다
6장 사랑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7장 연결되어짐의 기술
3부 온전한 연결을 위해 올인하라
8장 공동체, 뒤죽박죽 세상의 유일한 희망
9장 영문 밖 공동체_하나님 사랑을 이웃 사랑으로 증명하라
10장 치유 공동체_서로 용납함으로 화목을 이루라
11장 가정 공동체_주 예수를 믿는 행복한 가정을 꿈꾸라
12장 공감 공동체_성경적 처방전으로 갈등을 해결하라
13장 뉴 패밀리 공동체_차별 없는 사랑으로 하나 되라
14장 나눔, 공동체의 새로운 질서
부록
1. 코로나 시대, 왜 공동체인가?
2 다시 소그룹!
― 소그룹, 모든 위기를 타개할 한국교회 생태계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사도행전 2장에서 보여 주는 예수 마을 공동체는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는 대그룹 모임과 가정에서 교제하는 소그룹 모임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 됨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 그들은 대그룹으로 모여 사도들의 말씀을 들었을 뿐만 아니라, 말씀을 함께 나누고 교제하기 위해서 소그룹으로 따로 가정에서 모이는 일을 생명처럼 여겼습니다. 이후에 유대교인이 기독교인을 핍박하고, 예루살렘이 멸망한 후 로마 제국이 더욱 거세게 박해했을 때도 그들, 예수 마을 공동체는 비록 성전에서 모이는 대그룹 활동은 못했어도 소그룹으로 모이기를 힘써 끈끈한 생명력을 유지했습니다. 이것은 핍박을 받은 그 시대는 물론이고 팬데믹 현실을 살아가는 이 세대에게도 매우 중요한 메시지입니다.
기독교 소그룹은 서로의 허물과 죄를 예수님의 보혈로 사하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거기에는 영혼들의 깊숙한 심령에 있는 아픔을 치료하시는 성령님의 임재가 나타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것을 행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공동체성과 연결됨’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두 개의 단어이지만 따로 떼어놓지 않고 묶어 놓은 이유는, 이 단어들이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삶의 변화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삶이 오픈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영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외로운 존재이자 철저하게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사람을 창조한 후에 하나님께서 독처하는 것, 다시 말해 혼자 있는 것이 보시기에 좋지 않았다는 말씀에서 창조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