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의 이해
· ISBN : 9788958043812
· 쪽수 : 264쪽
· 출판일 : 2014-05-14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글 정보, 컴퓨터 그리고 깨달음
1장. 윤회의 사슬을 끊는 해킹, 해탈
2장. 생명체 무한재생프로그램, 12연기
3장.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 정보, 카르마
4장. 욕망 소멸 해킹패키지, 팔정도
5장. 깨달음을 이해하는 실마리, 뇌과학
6장. 전설의 해커 이후, 혼돈
마치는 글 스티븐 호킹은 12연기를 재미있어 하지 않을까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붓다는 심리현상을 연구했다. 심리현상은 정보와 컴퓨터의 개념으로 잘 설명된다. 그러면 그의 가르침도‘정보’로 설명하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정보의 개념으로 풀어보면 붓다의 가르침은 쉽다. 그가 남긴 말들이 분명하게 의미를 드러낸다. 2500년도 더 지난 사람의 말이 현대과학과 발이 착착 맞는 게 신기하다.
-13쪽. 들어가는 글
지금으로부터 2500년도 더 지난 기원전 6세기, 현재 네팔이라고 부르는 인도의 북쪽 땅에 희한한 해커가 나타났다. 그는 이 우주에서 지각을 가지고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衆生 : 중생)의 삶을 지배하는 존재법칙을 알아냈다. 그리고 그 법칙을 깨뜨리고 영원히 이 우주에서 사라졌다.
그는 이제 이 우주에 없다. 하지만 사라지기에 앞서 45년 동안 이 우주의 존재법칙이 무엇인지, 왜, 또 어떻게 그것을 깨는지 여러 사람에게 가르쳤다. 그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dhartha)였으나 세상은 그를 붓다(Buddha), 즉‘깨달은 사람’이라고 불렀다.
-19쪽. 1장에서
중생은 살면서 지은 업에 따라 행복하거나 불행하게 계속 다시 태어난다. 즉 윤회한다. …… 다시 태어나는 존재법칙을 작동시키는 핵심 키워드는‘업(業)’이다. 산스크리트어‘카르마(karma)’를 번역한 말인데, 행위의 의도를 뜻한다. 업에 따라 다음 생의 운명이 정해진다. 대충 말해 착하게 살면 다음 생이 행복하고, 악하게 살면 다음 생이 괴롭다. 행복과 불행이 모두 내 탓이다. 조상을 원망할 수도, 신에게 도와달라고 할 수도 없다. 이것이 붓다가 입버릇처럼 말한‘있는 그대로 알고 보는(如實知見 : 여실지견)’우주의 존재법칙이다.
-25~26쪽. 1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