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역학 > 점성학/타로
· ISBN : 9788960460201
· 쪽수 : 124쪽
· 출판일 : 2008-10-21
책 소개
목차
제 1장
타로카드를 가진 자의 숙제
(에띨라 바로 알기. 기본기 연습)
제 2장
타로카드를 할 때의 문제
(타로카드 해석하기, 기본적인 상징 바로 알기)
제 3장
타로카드의 뜻
(에띨라 타로카드 각 78 장의 의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위치를 바꾸어 뜻을 더욱 공고히 합니다.”
에띨라 타로카드는 정과 역의 방향의 해석에 있어 어느 쪽이 강하거나 약한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성격을 가집니다. 서로 다른 뜻은 해석에 있어서의 시각과 측면을 상징하고 합쳐질 때는 그 뜻을 확고히 합니다. 첫 번째는 선택된 방향의 것을, 두 번째는 선택된 방향의 반대의 것을 읽어 질문자의 시각의 맹점(盲點)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1)
2번 명예카드의 반대는 불명예입니다. 기본해석에 있어서 명예카드는 질문에 있어서의 긍정, YES를 상징하지만 두 번째로 해석할 때는 다른 시각에 있어서의 ‘불명예’를 함께 해석합니다. 내 입장에서의 ‘명예’가 반대 위치의 사람에게 ‘불명예’가 되기 때문에 손해를 가진 상대방을 주의하라고 추가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역방향, 불명예카드의 반대는 명예입니다. 기본해석에 있어서 불명예는 부정, NO를 상징하지만 두 번째로 해석할 때는 상대방의 ‘명예’를 가지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현재의 불명예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명예를 가진 자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대의 카드를 통해 질문자가 보고 있지 않은 반대편의 시각을 함께 읽어내고 현재의 상황이 아닌 앞으로 다가올 변화를 함께 읽어낼 수 있는 것은 에띨라 타로카드가 가진 독특한 체계의 특징입니다. - 본문 중에서
“더하여 확장하고 깊게 합니다.”
태생적인 특징, 이름이 아닌 키워드를 대신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띨라 타로카드는 해석에 있어 ‘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카드를 더해서 해석하면서 더 깊게 혹은 확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여타의 카드들도 노하우가 쌓이면 카드를 더하여 뜻을 깊게 할 수 있지만 수많은 키워드들의 함정에 빠져 초보자들은 뜻을 깊게 하기 어려운 것이 보통입니다. 카드가 더해지면 더 해질수록 다양한 방향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띨라는 키워드가 하나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기준을 가지고 있어 카드를 더해 깊은 뜻을 만들기 용이합니다. 3단계의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26번 역방향 TRAP : 함정
46번 역방향 NEW KNOWLEDGE : 새로운 지식
70번 역방향 COST : 비용
함정 -
한 장만 해석한다면 현재의 상황은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뜻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현재의 상황이 ‘함정’이니 이익은 생각할 수 없으며 함정에 빠졌다면 선택의 여지는 없는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카드를 더하면 내용은 좀더 상세해 집니다.
함정 - 새로운 지식
‘손해’를 감수해야 하지만 ‘새로운 지식’ 즉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그저 경험으로 생각하고 잊어야 할 사건이 아니라 이 사건을 통해서 얻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함정 - 새로운 지식 - 비용
손해를 감수하고 얻는 새로운 지식은 공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냥 그런 시기이니 가만히 앉아서 굴러들어오는 떡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비용(또는 노력. 행동)을 해야 얻을 수 있는 지식이란 뜻입니다. 그냥 경험으로 얻을 수 있는 지식이 아닙니다.
카드를 더 할수록 깊은 해석이 나오는 것이 에띨라의 특징입니다. - 본문 중에서
“같지만, 다릅니다.“
78장이 있고 가장 불명확한 Fool (소년, 또는 바보)카드와 가장 완벽한 10 of Pentacles (열 개의 동전)카드도 똑같이 존재합니다. 이렇게 에띨라 타로카드에도 메이저 아르카나와 마이너 아르카나는 있습니다. 그러나 메이저 아르카나와 마이너 아르카나는 똑같은 방식으로 존재하지 않고 새로운 체계 속에 녹아 있습니다.
메이저 아르카나
메이저 아르카나는 78번 카드를 제외한 7장의 카드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집니다. 에틸라 타로카드에서 번호가 달라진 것은 이것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3개의 그룹은 각각 의미하는 것이 따로 있습니다.
첫 번째 카드는 외따로 떨어진 카드로 인간을 상징하는 78번 천재이거나 그 반대로 바보인 카드입니다. 이 카드는 질문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표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질문자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이 카드는 질문자를 되돌아보아야 함을 상징합니다.
78번 genius or Mad? <-> Folly - 0. The Fool. 천재 아니면 실성한 사람 ↔ 어리석음
Massage: 천재에게도 바보에게도 어리석음은 존재한다.
마이너 아르카나
마이너 아르카나는 중세의 4개의 계급을 상징하는 것으로 완즈는 노동자(농민)를, 펜타클은 상인(길드)을, 컵은 성직자그룹을, 마지막으로 소드는 기사(군대)계급을 상징합니다. 14장씩으로 나누어진 마이너 아르카나들은 각각의 그룹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상징하고 설명하게 됩니다. 이것을 혼용하여 기술자 계급은 방패(펜타클)과 소드를 함께 넣어 문장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모든 계급이 존재해야 사회가 돌아가는 것처럼 마이너 아르카나도 함께 하여 그 의미를 가집니다. 중세의 각 계급의 사회적 위치를 담당했던 것처럼 각 마이너 아르카나들도 자신의 위치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