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과학 > 생명과학 > 생명과학
· ISBN : 9788962623949
· 쪽수 : 268쪽
· 출판일 : 2021-10-29
책 소개
목차
한국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
서론
1장 시베리아의 다정한 여우들
2장 획득 형질의 유전
3장 생물학계의 이단아 파울 캄머러
4장 1920년대 러시아 인간 유전 대논쟁
5장 리센코와의 조우
6장 리센코의 생물학
7장 후성유전학
8장 리센코주의의 부활
9장 신리센코주의의 충격
10장 반리센코주의적 획득 형질의 유전
결론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주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이 책은 리센코의 등장과 몰락의 역사에 관한 책이 아니다. 이는 이미 다른 책에서 상세하게 다루어졌다. 대신 여기서는 유전에 관한 서방 학계의 인식의 변화 과정을 정리한 후, 오늘날 러시아에서 후성유전학과 리센코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후성유전학의 발달에 비추어 보았을 때, “리센코가 결국 옳았는가”라는 질문을 직접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다. 나는 50년 이상 ‘리센코 현상(the Lysenko phenomenon)’을 직간접적으로 연구해 왔고, 그를 직접 만나 그의 연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경험이 있다. 이러한 경력을 가진 비(非)러시아인 학자들 가운데 아직 살아 있는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한 명으로서, 나는 리센코에 대한 나의 연구와 현재까지 밝혀진 유전학 및 후성유전학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_ ‘서론’ 중에서
“우리가 여우들을 끔찍이 아끼고 보살피며 또 사랑하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끊임없이 녀석들을 쓰다듬어 주고, 최고의 사료를 공급하며, 각자에게 이름을 지어주고, 한 마리 한 마리 녀석들의 이름을 부르지요. 그렇게 여우들에게 우리의 사랑을 보여준답니다. 여우들은 이에 반응하여 우리에게 사랑으로 보답하는 것이고요. 그렇게 사랑이 유전되는 것이지요.”
그의 대답은 나를 깜짝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그는 유전자를 전혀 언급하지 않았을뿐더러, 그의 대답이 상사인 벨랴예프가 부정하는 원리인 획득 형질의 유전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이 너무나 명백해 보였기 때문이다. 사실 그 보조원의 생각은 리센코의 견해와 완전히 일치하는 것이었다.
_ ‘1장 시베리아의 다정한 여우들’ 중에서
다비덴코프 또한 세레브로프스키가 사회주의적 우생학에 대해 가졌던 정치적 열정과 헌신을 공유했다. 그러나 그는 새로운 소비에트형 인간의 창조를 가능케 하는 수단으로서 인공수정을 비교적 덜 강조했다. 다비덴코프는 “소련의 도시 인구를 대상으로 의무적인 우생 조사(eugenic survey)”를 실시한 이후, “임금의 비례적 인상을 통해 육아 비용을 국가가 보상”하여 ‘올바른’ 결혼을 유도함으로써 동일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쉽게 말해 지적으로 가장 우수한 부모에게 아이를 낳을 때마다 임금을 50퍼센트씩 인상해주어 그들이 보다 많은 자녀를 낳도록 장려하면 된다는 것이다.
_ ‘1920년대 러시아 인간 유전 대논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