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취업/진로/유망직업 > 국내 진학/취업
· ISBN : 9788966370139
· 쪽수 : 272쪽
· 출판일 : 2011-10-27
책 소개
목차
들어가는 말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
1부 내용편
(1) 면접 내용 및 Tip
1) 준비 방법론
2) 스터디 진행
(2) 예상 문제
1) 토론 주제
2) PT 주제
3) 개인 인성 주제
(3) 중점 토론 주제 10선
(4) 면접 모의고사 3회
2부 수기편
(1) “실패자에서 극복자가 되다”-김기훈(2008년 면접탈락, 2010년 합격-시설(건축)직)
(2) “면접실패의 아픔을 딛고” -조혜윤(2008년 면접탈락, 2010년 합격-일반행정직)
(3) “면접, 단 한 번의 놓치고 싶지 않은 기회”-김고현(2009년 합격-일반행정직)
(4) “한 달이라는 시간은 변신하기에 충분해요”-조은혜(2008년 합격-일반행정직)
부록
FAQ
면접 준비를 위한 추천 도서 및 사이트
이명박 정부 “100대 국정과제”
부처조직도
책속에서
누군가 면접에 있어서 “스터디가 필요한가요?”라고 묻는다면, “예, 반드시 면접 준비는 스터디를 통해서 준비하야여 합니다.”라고 답하겠다. 면접 준비를 홀로 준비한다면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야 한다. 혼자 읽을 자료를 준비해야 하고, 혼자 거울을 보면서 PT 연습을 해야 하고, 그 모습을 녹화하여 혼자 피드백해야 한다. 혼자 토론은 할 수 조차 없다. 하지만 무엇보다 큰 문제는 아집이나 편견이 빠지기 쉽다는 점이다.
기업면접은 보통 회사 실무자면접과 임원진면접으로 구분되어 진행되고 간단한 프레젠테이션이 나 많은 질문들을 하여 회사에 얼마나 부합하는 인재상인지 알아내는 작업이다. 그래서 면접관은 보통 회사관계자로서 형식에 얽매이기보다는 면접자에 맞춰서 원하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무원 면접에는 세 분이 들어온다(헤드헌터, 국장급 공무원, 교수). 들어가는 면접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국장급 공무원이 면접을 주도한다. 그리고 이 분들은 자신이 데리고 근무할 공무원을 뽑으러 온 것이 아니라, 면접체계에 맞춰 임의로 선발되어 면접자들 중 일부를 떨어뜨리러 온 것이다.
보통 3차 면접을 준비하는 짧은 기간이 1, 2차 시험을 준비하는 긴 시간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더 힘들다고들 한다. ...(중략)... 또한 그동안 수험준비로 앞만 보며 달려왔다면, 이 기간을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는 어떠한 공직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개인적인 비전을 확립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