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육아 > 외국의 육아.교육
· ISBN : 9788968040405
· 쪽수 : 248쪽
· 출판일 : 2020-06-24
책 소개
목차
1장 쌍둥이 빌딩
2장 오늘의 교육
3장 배우고 가르치는 세 가지 시스템
4장 멘토링
5장 고전
6장 위대한 교수법
7장 공립학교에서의 토마스 제퍼슨 교육
8장 대학에서의 토마스 제퍼슨 교육
9장 지도자와 관련된 직업들
10장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
부록1 조지와이드대학에서 선정한 고전 목록
부록2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고전 목록
부록3 독서 토론 질문의 예
부록4 저자의 추천 도서 목록
부록5 토마스 제퍼슨 교육의 적용
책속에서
9.11 사태를 통해 배운 세 번째 교훈은, 위기가 찾아오면 자연스럽게 지도자를 찾게 된다는 사실이었다. 가상 워크숍을 위해 그룹별로 흩어지려고 하는데, 갑자기 졸업생 몇 명이 들이닥쳤다. 학교를 떠난 지 한참 되었는데도, 테러 소식을 듣자마자 옷가지 몇 벌만 챙겨서 이곳으로 차를 몰고 온 것이다. 그중에는 5시간이나 운전해서 달려온 친구도 있었다.
그날 모든 미국인은 조지 부시 대통령을 바라보았다. 어떤 나라의 국민이라도 위기 상황이 오면 그럴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방향을 정하고 성공과 실패의 수위를 가늠하는 것이 지도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기 상황이 돌발했을 때 지도자 훈련을 받으려고 한다면, 불행하게도 너무 늦은 것이다. 지도자는 미리 교육받아야 하고 사전에 훈련해야 한다. 위기가 찾아오기 전에 필요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
그러나 수년 혹은 수십 년 전부터 미국 사회는 ‘평화와 번영이 계속될 것이니 지도자들은 위기를 대비할 필요가 없다’라는 믿음을 고수해왔다. 안타깝게도 학교와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먹고사는 일과 물질적 성공을 추구하는 데 정신을 빼앗기고 말았다. 사실은 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사람이 그랬다. 그러다 보니 교육 현장에서 추구하는 것은 전문 직업훈련이나 기술 훈련뿐이었고, 지도자 훈련을 해야 한다는 주장 자체를 신기한 것 또는 케케묵은 것으로 바라보며, 못마땅해 하거나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여기기 일쑤였다.
--- 1장 중에서
학생에게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고 가르치는 위대한 스승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멘토링이고 다른 하나는 고전이다. 멘토링은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만나, 지식을 전수하고, 영감을 불어넣고, 인격적인 감화를 주며, 개인적인 관심을 쏟는 것이다. 고전은 다른 위대한 스승들이 만들어낸 책이나 미술, 음악, 그 외의 여러 방법을 통해 경험된다.
학생을 멘토링과 고전이라고 하는 위대한 스승들로부터 분리하는 교육 시스템은, 그것이 무엇이든 효과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교육을 지향하는 학생은 점점 더 줄어들 것이고, 결국에는 자연 도태되고 말 것이다.
“최상의 교육이란 통나무의 한쪽에 학생이, 다른 쪽에 존스홉킨스대학Johns Hopkins University이 있는 것이다”라는 옛말에서도 확신할 수 있듯이, 하루 중 일부 시간을 떼어내 통나무를 넘어가서 플라톤이나 제퍼슨, 밀턴, 간디, 셰익스피어 같은 이들로부터 말미암은 고전들, 그리고 자상하게 돌봐주는 멘토를 만나고 오는 학생들은 최고의 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힘들어도 그들은 영감을 받아 즐겁게 감내할 것이다.
--- 2장 중에서
제퍼슨은 멘토로부터 교육받았다. 이 말은 그에게는 오직 탁월함만이 용납되었고, 그래서 종종 같은 일을 수차례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했다. 지식을 현실 생활에 적용하는 것은 아주 본질적인 일이다. 만약에 배우는 사람이 그 배운 것을 공동체, 가족, 사회,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는데 적용하지 않는다면 그가 받은 어떤 교육이라도 완성된 것이 아니다. 일부분조차 아무런 가치가 없다.
요약하자면, 토마스 제퍼슨 교육의 전통에 따른 효과적 교육이라는 것은, 지식의 깊이와 넓이, 각 학생의 수준 있는 공부, 그리고 그 지식을 가지고 실제로 사람들을 돕는 데 적용하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추구할 수 있는 두 가지 핵심은 고전과 멘토링이다.
--- 4장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