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중년의 자기계발
· ISBN : 9788970652481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10-03-17
책 소개
목차
머리말
서문. 당신의 꿈을 절대 은퇴시키지 마라
1. 후반생의 문을 열며
2.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라
3.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4. 라이프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5. 익숙한 것들과 작별을 고하라
6. 감사할 일이 너무 많은 인생
7. 누가 당신에게 차이를 강요하는가?
8. 당신의 삶에 귀를 기울여라
9. 당신의 동사를 사용하라
10. 당신이 챔피언이다
11. 성공은 이론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12. 어디로 가기를 원하는가
13. 당신의 마음속에 정답이 있다
14. 더 이상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15. 혼란의 도가니를 뛰어넘어라
16.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기 위하여
리뷰
책속에서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은퇴자들이 아무 계획 없이 후반생에 임한다. 따라서 그들의 항해는 결코 순탄치 않다. 그에게 친숙했던 모든 상황은 이제 모조리 사라져버렸는데, 그는 여전히 꿀맛 같았던 과거에 얽매어 막연한 희망에 기대고 있다. 그 결과 찾아오는 것은 쓰라린 회한과 상실의 아픔뿐이고, 더 불행한 일은 아무도 그를 위로해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은퇴 후에도 계속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누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질문과 끊임없이 씨름해야 한다. 나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게 무엇인가? 나에게 목적의식과 성취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그 모든 것을 발견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얼마나 멋진 후반생을 살 수 있느냐 하는 문제는 삶의 목적을 재발견하고, 그것을 발전시키기 위해 계획을 따고 실현해 나가는 바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선택이 은퇴 하나뿐이라는 사실을 안타까워한다. 일할 수 있는 힘과 의지가 분명한데도 무대 뒤로 쫓겨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좌절을 넘어 분노한다. 하지만 은퇴란 삶의 종착을 알리는 신호탄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겪는 숱한 과정의 하나일 뿐이다. 구체적인 계획과 확고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인생 후반전을 풍요롭게 재창조할 수 있다.
인생 후반전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포트폴리오적 사고방식을 갖기 시작하면 두 가지 일이 일어난다. 더 이상 직업인으로서 자기 자신을 정의하지 않고, 삶 자체를 보다 넓은 시야로 바라보기 시작한다. 그런 다음, 후반생에 주어진 시간을 보다 균형 있고 의미 있게 꾸려나가게 된다.
아무 계획 없는 후반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같다. 두 가지 선택의 갈림길에서 앨리스가 고양이에게 어디로 가야 할지를 묻자, 고양이가 대체 어디로 가기를 원하느냐고 묻는다. 앨리스가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자, 고양이는 대답한다. “만일 당신이 어디로 가야 할지를 모른다면, 원하는 곳에 결코 갈 수 없을 것입니다.” 후반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말처럼 폐부를 찌르는 금언도 없다. 어디로 가야 할지를 스스로 정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당신이 가야 할 길을 알려주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