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성경의 이해
· ISBN : 9788970716749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24-05-20
책 소개
목차
옮긴이 글
감사의 글
초판 서문
2판 서문
1. 정치적 해석을 위한 주요 논점
2. 하나님 백성의 거룩함: 레위기 19장
3. 권력자를 위한 지혜: 잠언 31:1-9
4. 눌린 자를 위한 노래: 시편 10편과 시편 126편
5. 납세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
6. 무너진 도시 : 계시록 18장
7. 출애굽과 섬김: 성경이 말하는 자유
8. 에스더서와 유대인 대학살
9. 창세기 대홍수와 핵 홀로코스트
10. 정치적 그리스도: 결론적 성찰
성구 색인
주제 색인
책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성경 곧 정경(canon)의 중심이다. 성경의 모든 주제는 예수께 수렴되며, 그와 관련하여 최종적이고 완전한 의미를 찾게 된다. 성경을 올바르게 읽기 원한다면, 모든 그리스도인의 성경 공부는 끊임없이 예수께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복음서의 특정 구절뿐만 아니라 예수 자신도 정치적으로 읽을 수 있을까? 예수와 그의 중요성을 순전히 정치적인 용어로 해석하는 것은 예수를 축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삶과 죽음에서 정치적 차원을 배제한다면, 우리는 또한 예수를 축소하는 것이다. 예수께서 섬긴 하나님의 나라는 인간의 삶 전체를 포용하기 때문에, 또한 그는 정치적 구조와 정책으로 자기 삶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사랑함으로 자신과 동일시했기 때문에, 예수의 사명은 삶의 다른 차원과 함께 정치적인 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우리가 여러 차례에 걸쳐 관찰한 것처럼, 정치가 전부는 아니다. 그리고 정치적인 차원은 물이 샐 틈이 없는 독립된 자율적인 삶의 영역도 아니다. 정치는 삶의 다른 모든 차원과 함께 상호작용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이 정치로 환원될 수는 없지만, 정치적인 차원이 있음을 발견하리라는 점을 기대할 수 있다.”
-본문, ‘정치적 그리스도: 결론적 성찰’ 중에서-
본문(text)의 의미는 문맥(context)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이 성경 본문에 대한 모든 책임 있는 해석의 열쇠이다.
우리가 사는 현재 세계의 문맥에서 본문을 해석하는 작업에는 몇 가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하나는 우리의 선입견이 개입된 견해와 그러한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해 본문을 조작하는 위험이다. 성경이 우리가 가진 정치적 견해에 대해 도전하여 변화에 이르도록 하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