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가톨릭 > 가톨릭 신앙생활
· ISBN : 9788980159208
· 쪽수 : 88쪽
· 출판일 : 2019-10-31
책 소개
목차
매일의 죄, 매일의 용서
고해성사
고해성사 5단계
십계명
고해성사 보기
반복되는 죄 - 자신의 나약함을 고백하다
고해성사 질문과 답
고백은 어느 정도 자세히 해야 하나 / 고해성사는 얼마나 자주 보아야 하나 / 아는 사제에게 고해성사를 보는 어려움 / 실제로 범하지 않은 죄 / 반복하는 죄 /혼인 장애의 경우 / 화해와 용서 / 기억나지 않는 죄 / 고해성사의 두려움 / 오랜 냉담 후에 성사를 볼 때 / 비신자의 고해성사 / 죄와 잘못 /고해성사 후에도 남아 있는 죄책감 /고해성사의 규정과 형식 / 사제를 통한 죄의 용서와 고해의 비밀 준수
숨어 있는 죄를 고백하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매일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오니 저희 죄를 용서하소서.” 하고 드리는 이 기도를 실천하도록 노력하고 진실한 마음으로 날마다 그것을 기도할 수 있도록 애씁시다. 기억합시다. 이것은 우리가 지켜야 할 약속이자 장엄한 계약이고 우리가 하느님께 드린 동의입니다.
이미 고백한 죄는 전부 용서받았으므로 다시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범한 죄를 후회합니다. 그렇다고 그 죄를 다시 고백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고백할 생각이었지만 당시에 깜빡 잊고 고백하지 못했더라도 괜찮습니다. 고백할 생각을 했다는 것으로 그 죄 역시 이미 사함을 받은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모든 죄를 용서하신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나의 죄와 나약함을 오롯이 하느님께 드릴 때 하느님의 은총을 받을 자리를 내 안에 마련하게 됩니다. 내가 드리는 만큼 나는 비워지고 그 자리에 그분의 은총이 채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