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동양철학 > 유교철학/주역 > 유교철학 일반
· ISBN : 9788982031229
· 쪽수 : 312쪽
· 출판일 : 2015-07-15
책 소개
목차
序文 ┃ 4
소학서제(小學書題) ┃8
소학제사(小學題辭) ┃13
내 편 (內篇)
제1 입교편(第一 立敎篇) ┃22
제2 명륜편(第二 明倫篇) ┃47
제3 경신편(第三 敬身篇) ┃99
제4 계고편(第四 稽古篇) ┃123
외 편 (外篇)
제5 가언편(第五 嘉言篇) ┃164
제6 선행편(第六 善行篇) ┃231
저자소개
책속에서
序文
小學은 옛날 중국에서 어린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꾸민 것이다.
小學의 內 · 外篇 6권은 南宋의 大儒學者인 朱熹가 孝宗 淳熙 14년(A.D. 1187)에 지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실은 그의 친구인 劉淸之(字는 子澄)의 원고에 加筆하여 꾸민 것이다.
劉淸之는 淳熙 10년에 小學의 編成을 끝내고, 12년에는 그 원고가 이미 朱子의 손에 넘어가 있었으며, 朱子는 그의 의향에 따라 篇과 卷의 배치를 바꾸고, 각권 첫머리에 제사(題詞)를 붙여 꾸민 것이다.
小學은 內 · 外 2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內篇에서는 經傳을 인용한 유교 윤리의 개론을 말한 것이고, 外篇에서는 內篇에서 설명한 것을 중국 古代와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言行에 의하여 실증한 것이다.
內篇은 立敎 · 明倫 · 敬身 · 稽古의 4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外篇은 嘉言과 善行의 2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立敎에서는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본질과 그 중요성을 말하고 있으며, 明倫에서는 父子 · 君臣 · 夫婦 · 長幼 · 朋友의 五倫에 대하여 밝히었고, 敬身에서는 宋나라 학자들의 敬身의 내용이 明倫의 실행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밝히고 있으며, 稽古에서는 옛사람들의 言行을 모은 것이다.
嘉言에서는 중국 고대와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아름다운 言行을 모은 것이며, 善行에서는 주로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善行을 모은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말기에 이미 小學이 들어와 널리 보급되었으며, 특히 유교를 國是로 한 이조시대에 들어서면서 小學은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도 학문의 기본을 이루고 있다.
小學에서는 무엇보다도 부모에게 효도함을 기본사상으로 삼고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 백 가지 행실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끝으로 이 책이 많은 젊은이들에게 잃었던 인간성을 되찾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