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만 (옮긴이)
정보 더보기
지식생태학자. 편리한 인공지능 백신을 맞을수록 ‘진리’에 이르는 길에서 벗어나 ‘무리’한 주장을 펼치는 인간지능의 위험한 진로를 바로잡으려는 연구에 관심을 두는 사람. 기술이 발전할수록 예술적 상상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공지능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 불편하지만 인간지성을 접종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생태계를 파괴하면 생계도 걱정된다고 주장하는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다. 심장을 머리에 집어넣고 논리적으로 생각하기보다 차가운 머리를 뜨거운 심장 속에 집어넣고 온몸으로 겪어내면서 마주친 흔적과 얼룩을 낯선 몸의 언어로 벼리고 벼려서 낯선 생각을 잉태하고 심장을 파고드는 지식을 끊임없이 잉태하고 출산하는 지식산부인과의사이기도 하다.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에서 교육공학 박사 학위를 받고 삼성경제연구소와 삼성인력개발원에서 경영 혁신과 지식 경영에 대한 교육을 담당했다. 《코나투스》 《인생이 시답지 않아서》 《나무는 나무라지 않는다》 등 역서를 포함해 총 100여 권의 저·역서를 출간하였다.
펼치기
김미정 (지은이)
정보 더보기
한양대에서 교육공학 학사, 석사를 하고,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에서 교수체제 (Instructional Systems)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CJ인재원과 멀티캠퍼스에서 기업현장에서의 직원 역량개발과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다양한 해결안들을 탐색하며 구체화해 왔다. 현재 배움을 통해 [더 나은 삶 만들어가기] 재단 비비엘 러닝(BBL-Building Better Life Through-Learning)에서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품위 있게 더 나은 삶을 사는 세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라틴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워크플레이스러닝과 농촌지역 리더 및 교사 개발을 위해 “살며, 배우며, 이끌며, 함께 성장하는” 방식으로 더 나은 삶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조직화하고 실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액션러닝과 조직변화: 변화를 유도하는 학습, 실천을 촉구하는 학습』, 「비즈니스 속도로 학습하기」,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마음점유’ 높이기」, 「액션러닝을 통해 퍼포먼스 컨설턴트로 거듭나기」, 「HRD 전략으로서의 자기주도학습 어떻게 가능한가? 워크플레이스에서 자기주도학습 지원 및 촉진을 위한 통합된 접근」, 「한 입 크기 컨텐츠 시대, 리더십 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등이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