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84347205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16-04-26
책 소개
목차
· 머리말 _ 6
· 서론 _ 9
1. 인구조사 _ 16
2. 아내의 순결 _ 31
3. 레위인의 정결 _ 45
4. 새로 임명된 장로 _61
5. 정탐꾼과 성막 _ 72
6. 고라당과 성막 _ 83
7. 아론의 싹 난 지팡이 _ 106
8. 붉은 암송아지_ 116
9. 바산 왕 옥과 전투 _ 142
10. 발락과 발람 _ 148
11. 발람의 세 번째 축복 _ 178
12. 약속 _ 202
저자소개
책속에서
왜 하나님이 성막을 짓고 난 다음 인구조사를 명하셨을까요?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집을 처음으로 완성한 그들에게 하나님은 면류관을 다시 주고 싶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면류관을 줄 사람들의 수를 세신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수없이 전쟁이 시작될 터인데 전쟁에 나갈 군사의 숫자를 점검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 ‘1. 인구조사’ 중에서
유대인이라면 누구나 다 안식일에는 회당에서 토라를 공부하고 하나님께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절기 때가 되면 예루살렘 성전에 모여야 합니다. 그리고 제사장의 축복기도를 받아야 합니다. … 이런 기도는 성전 밖에서는 하면 안 되었습니다. 천천히, 아름답게 그리고 또박또박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축복을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고 인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얼굴을 당신들에게 보이기를 기원하며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당신들에게 임하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얼굴을 들어 당신들에게 평화를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 ‘2. 아내의 순결’ 중에서
드디어 가나안 땅에 들어간 정탐꾼들은 그 땅을 정탐하기 시작했습니다. 남쪽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땅을 정탐하기 위해 숨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변장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가는 곳마다 그 땅의 왕이 죽어서 장례를 치르느라고 백성들이 정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그렇게 하신 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기적도 일어났습니다. 정탐꾼들이 발각되어 누가 “이스라엘의 정탐꾼들이다.”라고 말하려고만 하면 갑자기 그 사람은 말을 못 하게 되거나 벙어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렇게 하여 모세가 보낸 12명의 정탐꾼들은 신비롭게 가나안 땅을 두루 정탐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에스골 골짜기에서 어느 포도원에 들어갔을 때였습니다. 포도 한 송이가 두 명이 메어야 할 정도로 컸습니다. 10명의 정탐꾼은 그 포도송이를 가지고 가서 사람들에게 이 땅이 이렇게 비옥한 땅이라는 것을 보여 주자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 포도송이가 악용될 것을 알았기 때문에 가지고 가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 ‘5. 정탐꾼과 성막’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