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최재천의 여의도 일기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정치인 · ISBN : 9788991094253 · 쪽수 : 320쪽 · 출판일 : 2008-01-08
책 소개
국회의원 최재천이 자신의 ‘싸이월드 게시판’에 틈틈이 써놓은 글들을 모은 책. 공식적이라는 무거움을 벗어나 좀 더 사적인 공간에서 사람들과 도란도란 얘기를 하고 싶어 올려놓았던 글들을 책으로 엮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소회나 생활인으로서 삶을 구어체의 문장으로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놓았다.
목차
추천의 글: 문화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
추천의 글: 사람의 향기와 아름다움을 좇는 순수함
추천의 글: 제2, 제3의 여의도 일기 발간을 기대하며
들어가는 글: 소통과 반응, 일상의 흔적에 대한 메모
제1부 여의도 일기
[여의도 일기]
6월 15일에 대한 뒤늦은 소회 / 통외통위를 배정받았습니다 / ‘다민족 다문화사회’ 주제토론에 다녀와서 / 17대 국회 최다 청문위원 신기록을 이어가며 / 정보위원을 사임하며 / 왜 분노하지 않는 거죠 / 상임위의 필통 / 성동구 인문계 고교 유치를 위한 공청회 / 참여연대 17대 국회 전반기 평가 토론회 / 국회방송에서 신율 교수를 만났습니다 / 박근혜 전 대표가 제게 한 말! “무서워요” / 청산유수? 청산급류? / KBS <일요진단> 토론 후기 / 장준하 선생을 그리워하며 / 신영복 선생님의 퇴임에 부쳐 / 개성공단 방문이 취소되었습니다 / ‘서울의 달’ 옥수동! / 신문 정치부는 정치부가 아니라 정계부다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특별법안 기권한 이유 / 지방세법 개정안 통과가 가져다 준 기쁨 / 교통사고를 당했네요 / ‘광주 사랑이’님께 사과드립니다 / 국회법 강의 / FTA 신중론 / 김대중 전 대통령님께서 큰 선물을 주셨습니다 / 광주지방경찰청 신설감사 인사 / 서울시장 캠프의 기억과 분양원가공개 논란 /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한 단상 / 폭로전문가(1) / 폭로전문가(2) / 구글 어스 / 책 선물 / 고 최규하 전 대통령 조문 / 공항 안내언어를 다양화하자 / 서재필 기념관을 방문했습니다 / 유엔 총회장에서 / DJ로부터의 휘호 선물 / 국감을 끝내고 / 미국 PBS방송,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최재천을 만나다 / 일요일 아침 일본 후지TV에서의 대담 / 아파트를 생각하면 / 2004년의 부끄러운 기억, 의원총회 / 강금실 서울시장 선거 캠프에서 / 지방선거를 마친 2006년 6월의 고해성사 / 김대중평화센터 한반도 평화의 밤/ 오세훈 시장을 칭찬했습니다 / ?
변호사(법무법인 헤리티지 대표).
김대중평화센터 고문.
한때 정치인(17·19대 국회의원).
여전히 독서인이자 장서인, 학습인.
어릴 때부터 활자와 책, 특히 종이책을, 그리고 그 냄새를 좋아했다. 책을 읽고, 쓰고 사고, 모으고, 권하고, 나누는 일이 우리 시대 시민의 의무라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특별히 책에 대한 절대적 존경심과 더불어, 책을 쓴 이와 번역하는 이, 만드는 이와 유통하는 이들에 대한 진실된 고마움을 간직하며 살아간다. ‘서평’이라는 말을 쓰기는 곤란하고 매체에 책을 ‘소개’하는 일을 즐겨 한다. 『실패를 해낸다는 것』, 『최재천 변호사의 상속 설계』, 『최재천의 책갈피』, 『한국외교의 새로운 도전과 희망』 등 20여 권의 책(공저 포함)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