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힐링 > 마음 다스리기
· ISBN : 9788991907508
· 쪽수 : 260쪽
· 출판일 : 2013-06-19
목차
제1장 분노를 살피다
1.불통의 시대, 힐링보다 터닝이 필요한 시대다.
2.감각은 소통의 문이다.
3.화는 가깝고 작은 것에서 출발한다.
4.내 삶의 킹핀을 찾아라!
5.화는 사랑의 다른 이름이다.
제2장 분노를 발견하다
1.不성실 분노유형
2.不인내 분노유형
3.不성찰 분노유형
4.不정직 분노유형
5.不여유 분노유형
6.不개성 분노유형
7.不도전 분노유형
8.不관찰 분노유형
9.不몰입 분노유형
10.不상통 분노유형
11.不협력 분노유형
12.不정의 분노유형
13.不나눔 분노유형
14.不예의 분노유형
15.不포용 분노유형
제3장 분노를 깨닫다
1.분노의 습관을 깨라.
2.역지사지 품세
3.동문서답 품세
4.타산지석 품세
5.결자해지 품세
6.유비무환 품세
제4장 분노를 해결하다
1.분노조절 5단계 프로세스
2.사랑은 통심(通心)이다.
3.포기하는 것도 도전이다.
4.'사이'는 실존이다.
5.숫자에서 가치로 터닝하라!
제5장 분노를 예방하다
1.화폐 감별사는 위조지폐를 보지 않는다.
2.성찰의 근육을 통한 자기경영의 노하우
3.감사의 근육을 통한 가정경영의 노하우
4.정직의 근육을 통한 직장경영의 노하우
5.나눔의 근육을 통한 사회경영의 노하우
6.인문학으로 행복경영의 근육을 키워라.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분노(火)는 3단계에 걸쳐서 살피는 연습이 필요하다. 1단계는 기분(氣分)을 살펴야 한다. 기분은 정서의 상태를 지각하는 기준이다. 기분이 나쁘면 정서교류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다. 이때 성찰과 관찰을 작동시켜 양쪽 기분을 살피면서 주고받음에 무엇이 문제인지 체크하고 조절하면 분노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기분 나쁨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면 분노(火)로 진화한다. 2단계는 분노(火)를 잘 살펴야 한다.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 왜 분노(火)가 일어나는지 추적 조사하는 자세로 꼼꼼히 살펴야 한다. 분노(火)는 피할 수도 피해서도 안 되는 내가 직접 풀어 나가야 할 짐이다. 3단계는 분노습관을 살펴야 한다. 기존에 분노(火)가 발생했을 때 그 분노상황을 어떻게 대처해 왔으며, 앞으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분노주체와 분노객체에 대해서 치밀하게 살피는 연습이 필요하다. 분노의 위험성은 ‘좋은 게 좋은 것’이라는 식의 분노회피 습관에 있기 때문이다.
기분(氣分)은 변덕쟁이다. 좋다가도 싫고 싫다가도 좋다. 조금만 더워도 싫고 조금만 추워도 싫다. 기분은 ‘기운(氣)을 나눈다(分)’는 뜻이다. 기(氣)의 순환이 원활하면 기분은 좋고 기(氣)의 순환이 순조롭지 못하면 기분은 나쁘다. 기분을 잘 알아차리고 적절하게 조절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나빠진 기분을 방치하면 화(火)로 발전한다. 화(火)는 기(氣)가 막힌 곳을 열을 가해 뚫으려는 자연본성의 움직임이다. 화가 느껴지면 막힌 기(氣)가 잘 타도록 도와야 한다. 그 화를 방치하게 되면 화상(火傷)을 입게 된다. 일명 화병(火病)이다. 1도 화상은 분노발생의 단계다. 2도 화상은 분노성장의 단계다. 3도 화상은 분노폭발의 단계다. 육체의 화상은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화병은 특급 전염병이다. 화병을 앓고 있는 본인뿐만이 아니라 주위사람과 불특정 다수에게까지 나쁜 기운(氣)을 나누기(分) 때문이다.
복잡하게 뒤엉켜 있는 나무들 사이에서 엉킴의 원인이 되는 한 나무만 건드려 주면 모든 나무들은 다시 순조롭게 흘러 내려간다. 아마존 밀림에서 뒤엉켜 있는 많은 나무들 가운데서 그 물코를 트는 결정적인 단 하나의 나무가 킹핀이다.
복잡하게 뒤엉켜 있는 세상 문제를 풀어가는 킹핀은 무엇일까? 사람이면 누구나 삶의 킹핀을 원하지만 그리 쉽게 내 손에 들어오지 않는다. 인생의 킹핀은 치열한 경험과 집요한 고민 속에서 깨달아 가는 긴 역사의 길목에 숨어 있다. 그 길은 어렵고 힘들다. 그래서 출발조차 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