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신화/종교학 > 종교학 > 종교학 일반
· ISBN : 9788993994285
· 쪽수 : 184쪽
· 출판일 : 2019-10-31
책 소개
목차
프롤로그: 계시啓示
제1장 역사 즉 신앙
제2장 자유
나라와 의義
원수를 사랑하라
민족의 꽃
제3장 독립
육이오
제4장 통일
통일의 어려움
난산難産
통일의 문제를 극복하려면
제5장 자유 · 독립 · 통일
국가의식은 자유 · 독립 · 통일을 가지는 것
한국 사람이 할 일
나의 애국관
에필로그: 하나님의 사랑
출전 목록
엮고 나서
책속에서
기독교는 서양문명 세계로 전도되면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를 시작으로 희랍철학을 기독교 신학으로 만들고, 계속 세계적인 종교로 자라서 우리 한국에까지 왔다. 이제 기독교는 동양문명의 세계로 올 운명에 있다. 앞으로 기독교가 살기 위해서는 동양의 철학을 기독교 신학으로 만들어 동양 사람들을 먹이고 살려가야만 한다. 앞으로 기독교가 살아서 무성한 숲을 이루어 온 세상을 덮고, 생명의 샘이 땅 끝까지 임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기독교가 동양을 살려내는 세계적 기독교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다.
<프롤로그: 계시啓示>
그날 저녁 나는 함종 목사님과 한 방에서 잤다. 자기 전에 그 목사님은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였다. 그것은 진지한 말씀이었다.
1945년 4월 9일 새벽 3시에 예배당에 가서 기도하던 중 예배당에 빛이 들어와 한 벽면을 비추었다. 그 벽에는 한국지도가 나타나고 다음, 한반도를 절반 그은 선이 나타났다. 이어서 북쪽은 싸늘한 기운이 차고, 남쪽은 따뜻한 기운이 감돌면서 무궁화가 한 포기 자라나 꽃을 피우고, 그 꽃은 서편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이때 만주 북쪽에서 호랑이가 한 마리 무섭게 북한 땅으로 내려왔다.
얼마 있다가 다시 빛이 비치었다. 다시 한국 지도와 호랑이가 나타났고, 그 호랑이는 성곽을 넘어 남쪽으로 내려오기 시작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몰리고 바다로 뛰어드는 사람도 있었다.
그 후 또 한 번 빛이 비쳤다. 북쪽에서 호랑이가 다시 울타리를 넘어서 남쪽으로 내려왔다. 이때 남쪽에서 한 사람이 나타나 호랑이와 죽을힘을 다하여 싸웠다. 종래 호랑이가 쓰러지고 그 사람도 쓰러졌다. 그가 정신이 들어 깨어보니 많은 사람들이 태극기를 흔들면서 만세를 부르고 있었다.
<역사 즉 신앙>
신앙을 가졌다는 것은 역사를 가졌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로마서 4장에는 아브라함의 신앙에 대해서 나옵니다. 아브라함은 역사를 가졌고, 역사를 믿었습니다. 기독교인 신앙의 독특한 점은 신앙이 곧 역사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모르면 기독교인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