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신학일반
· ISBN : 9788996376101
· 쪽수 : 680쪽
· 출판일 : 2010-03-15
책 소개
목차
일러두기 6
약 어 7
한국어판 서문 11
감사의 말 13
들어가는 말 15
1장 십자가에 못 박히신 하나님
바울이 경험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체험 27
2장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가 높이 들리신 메시아
“그리스도께 잡혀 그분을 본받는 자가 되다” 45
3장 십자가를 본받게 하는 영
바울이 경험한 하나님의 영, 그리스도의 영 체험 93
4장 십자가로 사랑을 보여주신 삼위일체 하나님
바울이 경험한 삼위일체 체험 113
5장 십자가에 관한 말씀
십자가에 관한 내러티브, 십자가를 본받는 삶의 패턴들 133
6장 십자가를 본받는 믿음(Ⅰ)
바울, “근본적 선택”,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167
7장 십자가를 본받는 믿음(Ⅱ)
믿음의 특성과 대가 207
8장 십자가로 나타난 사랑(Ⅰ)
십자가에 못 박히신 메시아가 보여주신 본 257
9장 십자가를 본받는 사랑(Ⅱ)
사도들이 보여준 십자가를 본받는 삶 293
10장 십자가를 본받는 사랑(Ⅲ)
믿음의 공동체가 보여주는 내러티브 형태 347
11장 십자가를 본받는 삶의 능력
약함의 역설 429
12장 십자가를 본받는 삶의 소망
십자가를 본받는 삶의 미래 483
13장 십자가를 본받는 삶을 사는 공동체
바울이 경험한 교회 체험과 그가 그린 교회상 549
14장 오늘날의 십자가를 본받는 삶
십자가에 맞선 도전들, 그리고 십자가가 던지는 도전들 579
옮긴이의 말 631
참고문헌 637
현대 저자 색인 653
인용한 성경 구절과 다른 고전 문헌 색인 657
책속에서
이 책은 첫 네 개 장에서 바울이 경험한 하나님 체험, 곧 성부, 성자, 성령, 그리고 삼위 하나님 체험을 살펴보고 있다. 이 장들은 여러 가지 주제를 망라하기보다 어떻게 이런 하나님 체험이 십자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는가를 설명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어 5장에서는 십자가가 바울에게 하나님의 행위이자 그리스도의 행위를 의미했다는 점을 살펴본다. 또 이 책은 믿음(6장과 7장), 사랑(8장부터 10장까지), 능력(11장), 그리고 소망(12장)으로 표현되는 바울의 십자가 체험을 살펴보는 데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6장부터 12장까지 일곱 장에서는 1장부터 5장까지 다섯 장에서 간단히 논의한 많은 본문과 주제들을 더 상세히 다루어보겠다. 13장에서는 바울이 체험한 교회 모습과 십자가를 본받는 삶을 사는 공동체로 요약되는 그의 교회상을 살펴보겠다. 마지막 장에서는 오늘날 십자가를 본받는 삶을 가로막는 몇 가지 도전들과 이런 삶이 던지는 몇 가지 도전들을 살펴보겠다.
-들어가는 말 중에서
따라서 “본받음”이라는 과정은 그리스도가 당신의 형상을 신자들 속에서 만드시는 것(formation, 갈 4:19), 그리고 그 결과로서 신자들이 그리스도, 특히 그분의 십자가를 그대로 닮는 것(conformity, 빌 3:10)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낫겠다. 그런 점에서, 나는 그리스도를 “본받음”이라고 자주 일컬어온 말 대신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본받는 삶(cruciformity)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하다고 제안하는 바이다. 십자가를 본받는 삶은 계속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고 그리스도와 함께 죽는 삶의 패턴이다. 이 패턴이 그리스도를 닮은 사람(Christ-like[cruciform] person)을 만들어낸다. 그리스도를 닮은 실존은, 개인에게나 공동체에게나, 그의 종으로 살아간다는 것, 나는 그 안에 들어가 살고 그는 내 안에 들어와 사신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요, 그와 함께, 그를 위하여, 그를 “따라”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울이 볼 때, 십자가를 본받는 삶은 인간의 노력으로 될 수 있는 게 아니다. 바울 안에서 그리고 그가 섬기는 공동체들 안에서 역사하는 능력이 있다. 어떻든 이 능력은 그의 주장대로 그리스도를 닮은 특질들을 만들어낸다. 이 능력 덕분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가 높이 들리신 그리스도는 당신께 속하여 당신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속에서 그리고 그 사람들 가운데에서 당신 형상을 만들어내실 수 있다. 이 능력 덕분에 십자가를 전하는 내러티브는 다시 이야기되고 다시 살아날 수 있게 된다. 바울이 볼 때, 이 능력은 하나님의 영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영이기도 하다.
-2장 결론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