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과학/수학/컴퓨터 > 생물과 생명
· ISBN : 9788998062132
· 쪽수 : 80쪽
· 출판일 : 2020-04-15
책 소개
목차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독 사과의 품종은 뭘까?
아기 돼지 삼 형제
나무 집이 벽돌 집보다 튼튼하다고? 정말?
헨젤과 그레텔
날마다 빵과 달콤한 사탕만 먹을래! (이건 너무 지나친가?)
백조 왕자
나뭇잎과 줄기가 없으면 최신 유행 패션도 없어!
신데렐라
호박 밭의 세 자매
잠자는 숲속의 미녀
그 많은 실은 어디에서 나왔을까?
빨간 모자
빨주노초파남보 식물로 물들인 무지개
미녀와 야수
장미의 매력은 끝이 없지!
알리 바바와 사십 인의 도적
기름만 있으면 밤에도 걱정 없어!
리뷰
책속에서

사과는 아주 신기한 방식으로 생물학적 다양성을 실천하는 마법사입니다. 사과의 씨앗은 언제나 예상치 않았던 열매를 맺곤 하거든요. 잘 아시겠지만 우리는 보통 부모님을 닮죠. 생김새는 물론이고 성격도 그렇지요. 눈동자나 머리칼 색깔, 키, 식성이나 이상한 습관까지 닮는답니다. 그런데 이건 우리뿐만 아니라 밀이나 수박처럼 우리가 재배하는 식물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사과는 씨앗을 과육 한가운데에 꽁꽁 잘 싸서 세상으로 내보냅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부모 사과와는 다른 사과들이 태어납니다. 부모 사과와는 맛도 다르고(더 달거나 더 신맛이거나), 크기나 색깔도 다른 사과들이지요. 결론적으로 사과는 우리 사람들처럼 하나하나가 이 세상에 유일한 존재입니다!
헨젤과 그레텔의 부모가 아이들을 버리기로 한 이유가 굶주림 때문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나요? 사실 몇 세기 전만 해도 굶주림 때문에 아이들을 버리는 일은 아주 흔했답니다. 기상 상황이 좋지 않아 흉년이 들면 수천 명씩 굶어 죽기도 했지요.
특히 1815년부터 1817년 사이에 유럽에서는 식량 부족이 무척 심각했어요. 큰 전쟁이 있었고(‘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라는 속담이 바로 이런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지요. 전쟁 때문에 가난하고 힘없는 서민들이 굶주림에 시달렸으니까요.) 아주 심하게 흉년이 들었거든요. 그전부터 흉년이 계속되었지만 1816년은 정말 끔찍했어요. 여름이 없던 해라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6월에도 눈이 내리고 홍수에 한파에…… 사람들은 쥐도 잡아먹고 썩은 곡식이나 지푸라기, 흙도 먹었답니다. 그런데 어째서 여름이 사라진 걸까요? 그건 1815년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화산 폭발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