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목회/신학 > 설교/성경연구
· ISBN : 9788998090364
· 쪽수 : 216쪽
· 출판일 : 2021-04-15
책 소개
목차
1부 사무엘상 사람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01. 사무엘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02. 하나님을 버린 이스라엘
03. 사울을 세우시는 하나님 04. 사울을 내리시는 하나님
05. 다윗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2부 사무엘하 사람을 세우시는 하나님
06. 다윗을 세우시는 하나님 07. 다윗의 범죄와 징계하시는 하나님
08. 다윗을 용서하시는 하나님
3부 열왕기상 우상숭배로 분열되는 왕국
09. 열왕기상 전체 리뷰 10. 솔로몬을 세우시는 하나님
11. 하나님을 버린 솔로몬 12. 분열되는 왕국
4부 열왕기하 인간 왕의 한계와 진정한 왕을 대망
13.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14. 북이스라엘의 멸망
15. 남유다의 멸망과 새로운 왕의 준비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 사무엘을 준비하시는 하나님
성경은 책마다 핵심구절이 있다. 나는 강의를 준비하거나 말씀을 준비할 때 핵심 메시지를 한 줄로 요약한다. 그래야 내가 전할 메시지가 분산되지 않고 청중의 마음속에 들어간다. 성경에는 수많은 구절이 있지만, 각각의 책을 대표하는 핵심구절이 있다. 사무엘상의 경우는 아래 구절이 핵심이다.
사무엘상 2:30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하리라.
이 말씀은 사무엘서뿐만 아니라 역사서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구절이다. 하나님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존중히 여겨주시고,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경멸하는가를 두 사람 2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서 끊임없이 비교해서 보여준다.
한나 vs 브닌나 / 사무엘 vs 엘리 / 사무엘 vs 사울
다윗 vs 사울 / 다윗 vs 미갈 / 우리야 vs 다윗 / 다윗 vs 요압
❙ 열왕기서 전체 리뷰
열왕기서를 쓴 이유는 오직 하나다. 그것만 알고 열왕기를 읽으면 된다. 그래서 열왕기 기자는 말씀을 지키지 않아 멸망된 책임이 누가 큰지에 대해서 분량을 할애하였다. 바로 솔로몬의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할애한다. 무려 전체의 50%를 차지하는 분량이다. 그리고 뒤편에 악한 왕으로 평가받는 아합 이야기가 다음으로 많은 분량이 할애 되어있다. 그래서 열왕기서는 이 두 사람이 분량을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두 명의 인물 이야기 속에서 어느 부분에서 말씀을 안 지켰는지 회상하면서 돌아보고 지금 포로공동체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시는 이런 실수를 반복하지 말자고 학습하고 교훈하는 책이다.
우리는 열왕기를 읽을 때마다 “왕들의 불순종과 백성들의 죄 때문에 이스라엘이 망하고 우리가 포로로 잡혀 왔구나”라는 것들을 머릿속에 넣고 읽어야 한다. 그래서 말씀을 지키지 않으면 우리도 죄의 노예로, 포로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기 원하며 쓴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삶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하나님의 언약 가운데 있는 내가 하나님 말씀을 대하는 나의 자세를 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내 과거의 삶도 되돌아봐야 한다. 현재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 가운데 어려운 사람이 있는가? 뭘 해도 일이 안 풀리는 사람이 있는가? 과거에 내가 어떤 말씀에서 벗어났는지? 다시 한번 되짚어 보라고 열왕기서를 쓴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