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만화 > 만화그리기와 읽기 > 만화비평/만화이론
· ISBN : 9791128814662
· 쪽수 : 102쪽
· 출판일 : 2019-09-30
책 소개
목차
01 구영탄
02 <요절복통 불청객>
03 <굴뚝새>
04 어린이잡지에서의 활약상
05 <아카루카의 불청객>
06 <우리들의 우상>
07 <전설의 야구왕>
08 <마법사의 아들 코리>
09 신문으로 진출한 불청객
10 <악질>
저자소개
책속에서
독보적인 눈의 형상만큼이나 그가 보여 준 행동과 철학 역시 동시대 만화 주인공들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 가령, 오혜성이나 최강타가 보여 준 행동의 원천은 누가 보더라도 간절함 그 자체였다. 그들은 꼭 성공해야 하는 이유가 있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각고의 노력을 통해 끝내 목표를 쟁취해 나갔다. 독자들 역시 거기에 감흥해 감동과 박수를 보냈던 것이기도 하다. 그에 반해 구영탄은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않았으며, 그에 따라 그의 행동 역시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났다. 목표를 향해 내쳐 달리는 오혜성이나 최강타와 달리 그는 언제든 옆길로 샐 수 있었으며, 그래서 그의 행동들은 다른 이들에게 그야말로 ‘불청객’일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구영탄’ 중에서
작품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기상천외한 발상이 눈에 띈다. 일단 ‘아카루카라는 외계 행성에서도 야구를 한다’, 그리고 ‘외계인들과 지구 대표팀이 야구 대결을 펼친다’는 설정이 그렇다. 지구 대표 야구 선수로 등장하는 구영탄에게 반한 아카루카 행성의 공주가 구영탄에게 청혼한다는 설정 또한 평범하지 않다. 우리가 기억하는 SF 장르 계열의 영화들이 떠올려 보면 거기에 담겨진 이야기들이 외계인과의 전투 혹은 외계 행성의 개척 등에 관한 내용을 주요하게 다룬다고 할 수 있다.
-‘<아카루카의 불청객>’ 중에서
그러니 이 작품을 접한 당대 많은 청소년 독자들은 비범한 능력이나 특별한 재능이 없는 구영탄의 모습으로부터 어쩌면 진한 동질감을 느꼈을 수 있었을 듯하다. 특별하지도 혹은 비범하지도 않은 구영탄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꽤 괜찮은 사람’이라는 사실과 마침내 전교생으로부터 큰 지지를 받게 되는 모습은 고스란히 독자들에게 감정이입이 되어 위로와 공감 그리고 용기로 전이되었으리라. 그것은 또한 입시전쟁에 내몰리는 현실 속에서도 청소년들에게 우선시되는 가치는 여전히 친구 혹은 우정 등과 같은 단어들에 있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들의 우상>’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