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씨책] 모바일게임 스토리텔링](/img_thumb2/9791128817199.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컴퓨터/모바일 > PC/게임/디지털 카메라 > 게임
· ISBN : 9791128817199
· 쪽수 : 110쪽
· 출판일 : 2020-06-12
책 소개
목차
모바일게임의 인문학적 지형
01 게임 스토리텔링과 플랫폼
02 지금여기의 세계, 모바일게임
03 모바일게임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방향
04 산책자로서의 플레이어
05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스토리텔링
06 위치기반 게임의 스토리텔링
07 수집과 생성의 공간 스토리텔링
08 모바일게임의 크로노토프
09 게임의 일상화, 일상의 게임화
10 모빌리티 패러다임과 게임 스토리텔링
저자소개
책속에서
플레이어와 체화(embodied)된 관계를 가지는 모바일게임 플랫폼은 게임 플레이가 일어나는 플레이어의 현실 상황과 맥락이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존재 기반 플랫폼이다. 이동 중에, 업무를 보며, 친구와 대화를 나누며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모바일게임 플랫폼이 플레이어와 체화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존재 기반 플랫폼에서 플레이어는 완전하고 깊은 몰입이 아닌 일상의 현실과 게임의 가상을 넘나드는 순간적이고 느슨한 몰입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서문-“모바일게임의 인문학적 지형 ” 중에서
이동하는 플레이어는 이동 중 거주의 양식에 기반한 존재다. 플레이어는 모바일 미디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가상 세계에 접속한다. 눈 떠서 눈 감기까지 현대인이 좀처럼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은 이미 신체에 이식된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레이어는 모바일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존재론적 변화를 겪는다. 이동하는 플레이어는 물리 공간과 네트워크 공간의 경계를 배회하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자신이 원하는 가상 세계에 접속할 수 있다. 이동하는 주체이자 대상인 플레이어는 ‘언젠가-저기’에 존재하는 게임 플랫폼에 접속하는 사용자가 아니라 ‘지금?여기’에 존재하는 플랫폼이자 매개가 된다.
02-“지금여기의 세계, 모바일게임” 중에서
산책자가 경험하는 스펙터클이란 전투와 같이 성장을 위한 과정에 해당하는 미시적 상호작용을 배제하고 성장의 결과만을 보여 주는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플레이어가 경험하는 스펙터클과 유사하다. 구경꾼으로서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플레이어는 일상과 게임 세계를 오가며 완전한 몰입이 아닌 반(半)몰입의 상태에서 거리감을 유지한다. 언제든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반대로 언제든 게임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04-“산책자로서의 플레이어”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