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씨책] 알고리듬과 저널리즘](/img_thumb2/9791128862243.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언론/미디어 > 언론학/미디어론
· ISBN : 9791128862243
· 쪽수 : 88쪽
· 출판일 : 2021-10-15
책 소개
목차
알고리듬과 저널리즘은 양립 가능한가
01 거대 플랫폼과 뉴스 이용
02 인공지능 큐레이션의 뉴스 가치
03 가짜 뉴스의 추천
04 뉴스의 사회적 읽기
05 뉴스봇 서비스의 등장
06 알고리듬 저널리즘의 과제
저자소개
책속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이용자의 참여를 전제로 한다. 참여의 활동은 곧 텍스트로 남게 되고, 이 기록은 이용자의 취향을 나타내는 소중한 정보로 기록되어 플랫폼 기업이 구성한 알고리듬에 따라 이용자에게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데 활용이 된다. 이용자가 뉴스를 공유하고, 읽고,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다는 대부분의 참여 행위가 알고리듬 작동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된다.
_ “01 거대 플랫폼과 뉴스 이용” 중에서
사람과 정보가 진공 상태에서 연결되기란 어렵다. 이미 알고리듬의 추천에 기대 정보를 확인하는 생태계가 조성되어 있는데, 과연 뉴스의 환경이 나아졌는지 장담하기는 어렵다. 인공지능의 편집 이후 뉴스의 생산 환경은 오히려 좋은 기사를 포기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_ “02 인공지능 큐레이션의 뉴스 가치” 중에서
유튜브 저널리즘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일어나기 쉽지 않은 이유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가진 속성이 기존의 뉴스와는 맞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현실에서는 소셜 미디어 중 유튜브에서 뉴스를 확인하는 비율이 가장 높다. 뉴스 이용자에게 유튜브 저널리즘에서 가장 우려되는 문제는 ‘가짜 뉴스’다. 유튜브의 추천시스템과 공유하기 쉬운 속성은 ‘가짜 뉴스’를 빠르게 확산시킬 우려가 있다.
_ “03 가짜 뉴스의 추천”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