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씨책] 도덕적 생명 향상](/img_thumb2/9791128864421.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인문학 > 철학 일반 > 교양 철학
· ISBN : 9791128864421
· 쪽수 : 116쪽
· 출판일 : 2022-07-29
책 소개
목차
도덕적 치유로서 생명 향상
01 도덕적 생명 향상의 약리학
02 생명보수주의의 반론
03 도덕적 생명 향상이 필요한 이유
04 생명 향상에 따른 위험 부담
05 역사적 전환점에 선 ‘극단의 해악’ 해소
06 위험 계산법과 미래 인류를 위한 책임
07 과학적으로 인간의 행동 통제하기
08 도덕적 행동의 생물학적 원천
09 도덕 과학(공학)과 인간의 조건
10 새로운 도덕성 확립을 위한 결단
저자소개
책속에서
인간의 도덕적 본성 형성에는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중에서도 ‘옥시토신’과 ‘세로토닌’이 중요하다. 이른바 ‘포옹의 호르몬’으로 알려진 옥시토신은 개인 상호 간의 신뢰를 향상해 주는 물질이고, ‘행복의 물질’인 세로토닌은 공정한 마음을 갖게 하는 동시에 협력을 증진하고 공격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실이 시험적으로 증명됨으로써 인간의 도덕성을 약리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길도 열렸다.
_ “01 도덕적 생명 향상의 약리학” 중에서
도덕적 생명 향상은 도덕성을 생의학적으로 확립하려는 시도다. 일찍이 리탈린 등이 사이코패스의 행동 치료에 효과를 가져왔듯이, 옥시토신, 세로토닌 등 약물의 사용은 인간의 도덕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그 밖에 인지의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약물도 많다. 이러한 연유로 인지와 도덕의 관계를 둘러싸고 향상의 방안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_ “03 도덕적 생명 향상이 필요한 이유” 중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을 도덕적으로 담보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보통의 경우라면 위험계산은 ‘표준 결정 이론’에 따르지만, 극단의 해악 해소에는 ‘손실 혐오’가 더 유용한 결정 기준이 된다. 그런데도 우리는 극단의 해악을 초래하는 부정적 (도구) 가치에 관해 자각하지 못하고, 그저 세상이 잘 돌아간다고 착각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은 ‘가용성 편향’ 때문이다.
_ “06 위험 계산법과 미래 인류를 위한 책임”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