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큰글자책] 5060을 위한 AI 입문 Ⅰ 돈](/img_thumb2/9791143005168.jpg)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경제경영 > 트렌드/미래전망 > 인공지능/빅데이터
· ISBN : 9791143005168
· 쪽수 : 141쪽
· 출판일 : 2025-06-09
책 소개
목차
AI는 낯설지만, 이제 내 경제와 연결되어 있다
01 AI의 진화와 역할
: 기술이 바꾸는 일의 풍경, 우리는 어디쯤에 있을까
02 AI와 자영업의 미래
: 장사도 공부다, AI와 같이 하면 덜 힘들다
03 AI로 만들어지는 신종 직업
: 없는 직업도 생긴다, 아직 기회는 많다
04 AI의 확산: 일터의 대전환
: 내가 일하던 방식이 AI와 다르다면?
05 금융 소비자의 새로운 역할
: 은행 말고 나를 위한 금융을 고른다
06 AI와 재테크
: 투자, 감이 아니라 AI와 하는 시대
07 AI가 바꾸는 금융 인식
: 돈을 다루는 방식이 바뀌고 있다
08 가상 화폐 투자와 챗GPT 활용
: 비트코인 투자 어떻게 시작하나
09 AI로 강화된 금융 보안
: 해킹과 보이스피싱 막는다
10 초보 농부와 AI 농부
: 삽질 못해도 농사 짓고 팔 수 있다
11 상권 분석과 데이터
: 유동 인구와 매출 데이터는 기본
12 도시 부동산과 인공지능
: 땅값도 알고리즘이 움직이는 세상
13 AI와 보이지 않는 노동
: 일의 가치, 사람의 자리가 묻힌다
저자소개
책속에서
AI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지능을 가진 기계를 만드는 기술이다. AI는 이미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다. AI는 의료 현장에서 진단을 도와주고, 신약 개발에서 분석 작업을 수행하고, 금융 분야에서는 AI가 투자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사람에게 판단의 자료를 제공할 것이며, 제조 현장에서는 AI를 통한 자동화와 품질 관리로 사람이 직접 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생산성을 만들어 낼 것이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도 학습 자료를 만들고, 학생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정한 학습 행태 분석, 성적·성장 발전 분석 등으로 선생님의 일을 도와줄 것이다.
-01_“AI의 진화와 역할” 중에서
자영업자는 개인 또는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며 직접 일하거나 몇 명의 고용인을 고용해 일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주변에서 흔히 만나게 되는 학원 원장, 미용실 원장, 식당 주인, 개인택시 기사,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 등이 모두 자영업자다.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높은 자영업 비율을 보이는 국가다. 한국의 자영업자 중 80% 이상이 소규모로 사업을 운영하는 1인 자영업자라고 한다. 이들은 인건비 부담 때문에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하는 일명 ‘나홀로 자영업자’다. 대표로서 가게 운영부터 세무, 매장 정리, 손님 응대, 거래처 관리까지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하는 부담은 결코 가볍지 않다. 희망적인 부분은 AI 플랫폼이 이러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있다는 것이다.
-02_“AI와 자영업의 미래” 중에서
또한 자동화된 저축 서비스 역시 AI를 통해 더욱 똑똑하게 관리된다. 영국의 핀테크 스타트업인 몬조(Monzo)는 AI가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매월 자동으로 일정 금액을 저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별도의 노력 없이도 자신만의 저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AI는 소비자가 과도한 지출을 피하고 재정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05_“AI와 재테크”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