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좋은부모 > 교육/학습 > 학교/학습법
· ISBN : 9791155422397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15-04-10
책 소개
목차
PART 1 한국에선 한국만의 하브루타가 필요하다
01 하브루타는 관심, 관심은 질문, 질문은 사랑
질문 하나가 마음을 무장해제한다 / 질문이 인재를 만든다 / 아이에게 신뢰를 주는 유대인들만의 놀라운 대화법 / 아이들의 등불, 하브루타 / 질문은 어떻게 할까? / 흔히 하는 일상 질문은 어떻게? / 아이에게 나쁜 질문을 하지 말자 / 위대한 질문이란?
02 탈무드로 즐거운 하브루타
질문과 토론으로 다져진 아이는 세상이 만만하다 / 베드타임 스토리로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자 / 정해진 답에서 벗어나자 / 말 잘하는 아이가 창의성을 갖는다 / 말 많이 할 수 있는 곳이 최고?
가족과의 대화가 늘었어요! / 질문의 공부, 이제라도 시작하자
03 탈무드로 하브루타 질문 만들기
가난이란 뭘까? / 삶에서 일의 순서가 중요할까? / 하브루타로 생각을 바꿀 수 있나요? / 나는 어느 부류일까요? / 듣는 강의는 5% 기억에 남고, 말하는 강의는 90% 기억에 남는다
PART 2 하브루타, 내 아이를 어떻게 바꾸는가?
01 10공 100행! 10년만 공들이면 100년이 행복하다
아빠의 꿰맨 운동화가 아이들에게 동기를 불러일으키다 / 방문이 사라졌다! / 슈퍼 앞 게임기가 좋아 / 밥상으로 감성교육을 할 수 있을까? / 젓가락이 잘못 놓였어요 / 아이들은 분리불안을 틱으로 말한다 / 10분 묵상으로 내 아이 맞춤 교육 / 비싼 운동화가 왜 필요해요? / 작은 일에도 함께 이벤트를 하라 / 언제 제 몸에 로션을 바르라고 했나요? / 동의하지 않은 학원은 안 가요 / 아빠와 같이 교육하며 아빠 자리, 아빠 행복을 찾아주자 / 행복한 아이로 자란다는 것은?
02 스스로 알아서 잘하는 아이들
진시황도 부러워할 불로장생 보약 / 좋은 습관으로 아이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 독서 습관 만들어주는 비법 / 외국어도 좋은 습관 하나로 잡을 수 있다 / 문화를 즐기는 행복한 아이 / 결핍을 동기부여의 힘으로 바꾼다 / 할머니 할아버지께 용돈을 드려요 / 아까 죄송했어요! / 경쟁력 있는 아이로 키우는 비법 / 아이에게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 6년간 쓴 일기장을 책으로 만들다 / 각기 다른 눈물의 의미 / 두드리면 열리나요?
PART 3 부모도 성장시키는 하브루타의 놀라운 기적
01 행복한 부모, 복수 당하는 부모
아이들 스스로 태엽을 감아야 한다 / 아이들을 러닝머신에서 내려오게 하라 / 인성교육은 가정에서 하자 / 하루 30분 하브루타로 행복한 가정을 만들자 / 뒤통수 교육 대신 마주보는 하브루타 교육을 하자 / 부모와 자녀 간 신뢰 없으면 가정이 무너진다 / 아이가 행복하려면 부모가 행복해야 한다 / 리더로 키우고 싶다면 인성교육부터 하자 / 하브루타의 힘
02 사랑만 많은 부모보다 지혜로운 부모가 되라
하브루타,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 있는 그대로의 내 아이를 인정하라 / 기대치를 낮추면 아이의 색깔이 보인다 / 강한 엄마 밑에 강한 아들 없다 / 엄마가 바라는 1등 하기 싫어요 / 엄마는 토크쇼 진행자 / 아이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가?
PART 4 하브루타가 가정을 행복하게 만든다
01 하브루타로 크는 행복한 아이들
의욕이라곤 눈꼽 만큼도 없던 아이 / 형제를 사랑하니? / 저는 오늘 죄를 지었어요 / SNS 중에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것은 뭐니? / 에세이는 질문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
02 행복한 부모 아래 행복한 아이 있다
용은 개천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화목한 집안에서 나온다 / 1공 100행, 부부가 공들여야 하는 것 / 5공 100행, 엄마는 아이들과 같이 크는 ‘전문가’
PART 5 한국형 하브루타로 앞서나가는 아이들
01 앞서가는 아이들, 어떻게 하브루타를 할까?
사례 1 학교에서 멋지게 경제 활동했어요 / 사례 2 탈무드 이야기 하브루타 - 작은 배의 구멍 / 사례 3 명심보감 하브루타 / 사례 4 탈무드 이야기 하브루타 - 배에 탄 다섯 부류의 사람들 / 사례 5 일상 하브루타 - 아들과 계획표 세우기 / 사례 6 일상 하브루타 - 노상방뇨하는 아들 / 사례 7 베드타임 스토리 하브루타 - 일곱 마리 눈 먼 생쥐 / 사례 8 베드타임 스토리 하브루타 - 토끼와 자라 / 사례 9 중학교 2학년 아들과 신나게 하브루타
부록 하브루타, 이렇게 성공했어요!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우리는 아이들이 학교에 다녀오면 흔히 “학교에서 뭐 배웠니?”라고 묻는다. 그러나 유대인 부모들은 “학교에서 뭐 질문했니?”라고 묻는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제일 많이 하는 말도 “네 생각은 뭐니? 왜 그렇게 생각해?”다. 학생의 생각을 들어주고 존중해주고 깊이 생각하도록 끌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탈무드 격언 중 “100명이 모이면 100가지 생각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각자의 다른 생각을 존중하고 의미 있게 여기는 교육을 하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 인구 중 유대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0.2%다. 이렇듯 적은 인구의 민족이 수많은 인재와 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뭘까. 바로 ‘최고가 되기보다는 다르게 생각하라’는 유대인들만의 교육철학 때문이다.
- Part 1. 한국에선 한국만의 하브루타가 필요하다 中
아이가 말을 배우고 놀이방에 가게 되는 시기 이후부터 10년간은 정서적 안정과 인성교육, 좋은 습관을 기르는 데 온 정성을 쏟아야 한다. 그러면 청소년기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 상황과 학습으로 오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부모들은 어렴풋이 이 사실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 아이에게 10년만 최선을 다해 공을 들이면 이후 100살 동안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말은 빈말이 아니다. 지금은 100세 시대다. 자녀에게 10년 공들여서 100살이 될 때까지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한다면 모든 부모들의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 Part 2. 하브루타, 내 아이를 어떻게 바꾸는가 中
아이와 부모 간 갈등의 시작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지 않는 데’서 온다. 특히 엄마는 아이의 타고난 성향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고 엄마 마음에 들도록 아이를 바꾸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장점을 단점으로 알고 못마땅하게 여겨 고쳐주려고 애쓰지만 이것은 아이에게 오히려 해가 된다.
아이의 장점을 없애버린 채 아이에게 없는 부분을 키우려고 노력하는 것은 모두에게 불행이다. 모든 아이들에게는 각각 보석처럼 빛나는 부분이 있다. 아이의 빛나는 부분을 잘 찾아내는 것도 부모의 역할 중 하나다. 내 아이의 특징을 찾아내는 데 열중하는 대신 다른 아이와 비교하면서 ‘다른 아이들은 다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것이 왜 내 아이에게는 없는 것인지’ 아쉬워하며 어떻게든 비슷하게 만들어 보려 한다. 그러다 보면 내 아이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은 사라지고 모두가 비슷비슷한 아이들이 되고 만다.
- Part 3. 부모도 성장시키는 하브루타의 놀라운 기적 中
엄마: 시대 흐름이니까 SNS를 안 할 수는 없고, 하기는 해야 하는데 그걸 잘 조절하는 게 엄마도 쉽지가 않아서 고민이 많이 돼. 소통도 중요하지만 혼자서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 언젠가부터 사라져버린 느낌이야. 누군가와 소통이 되고 있다는 것이 좋기도 하지만, 고독을 통해 얻는 것들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고민돼.
도헌: 동감이에요. 저도 쉽지가 않아요. 시간 분배를 잘해야 될 것 같아요.
엄마: 효율적인 사용 방법을 생각해보자.
도헌: 집에 있을 때는 스마트폰을 꺼버린 채 사용하지 않고 자기 전에 한번 확인하는 방법을 해볼까 해요. 음악은 MP3플레이어로 들으면서 공부하면 되고요. 음악 듣는답시고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가 갑자기 궁금해서 SNS에 들어가게 되거든요. 오늘부터 바로 실천해 봐야겠어요.
엄마: 정말이야? 오늘 하브루타한 보람이 있네. 한번 실천해보자. 엄마도 조절해보도록 노력할게.
도헌: 네, 엄마. 감사해요. 수고하셨어요.
- Part 4. 하브루타가 가정을 행복하게 만든다 中 엄마와 아이의 하브루타 대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