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청소년 > 학습법
· ISBN : 9791161250021
· 쪽수 : 244쪽
· 출판일 : 2017-03-08
책 소개
목차
머리말
Part 1. 미리 소논문의 목적은 □□적 □□력을 기르는 데 있다
논리적 사고력을 □□로 키운다고?
도끼로 찍으면 논리적 사고력이 길러져?
도끼로 어떤 나무를 찍어야 하나?
도끼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소소한 팁
Part 2. 미리 소논문으로 나만의 차별화를 완성한다
핵심문장의 답은 사설에 있다
핵심문장만큼 중요한 것은 바로 제목이다
Part 3. 논리적인 글쓰기는 W에서 출발한다
Why?
How?
두괄식 문장 쉽게 쓰기
맞춤법 정확하게 지키기
정보의 바다, 인터넷
Part 4. 논리적인 글쓰기를 돕는 기법
깔끔하게 목차 만들기
저작권의 중요성
스마트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해보기
[부록] 도끼 집중 연습
1. FTA? 도움 된다? 안 된다?
2. 생각하는 불도저 현대그룹 정주영 회장
3. 제습기는 5년 전 ???? 힘든 상품이었다?
4. 쉽고 빠르게 돈 빌리라는 대부업체 광고,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5. 신용등급이 뭘까?
6. 벼룩에게서 교훈을 얻다!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
7. 스캇 보라스가 류현진 연봉의 5퍼센트를 가져가는 이유는?
8. 아빠! 디플레이션이 뭐예요?
9. 내년도 최저임금 1만 원, 필요하다 VS 시기상조
10. 아빠! 구제 옷이 뭐예요?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진짜 공신들만 보는 대표 소논문》 출간 이후 ‘초등학생 중학생 대상 소논문을 다룬 책은 언제 출간되느냐’라는 문의가 적지 않았다. 그때마다 ‘고등학생조차 쉽지 않은 소논문인데 초등학생 중학생이 소논문을 쓸 수 있을까? 만약 가능하더라도, 과연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까?’라는 고민과 갈등이 많았다. …
‘미리 소논문’이라는 제목 때문에 오해하지 않으면 좋겠다. 이 책은 일종의 브리지라고 할 수 있다. ‘미리 소논문’을 토대로 논리적 사고력과 문장력 등 소논문에 필요한 기본기를 닦은 후, 고등학생이 되었을 때 남들보다 좀 더 수월하고 거부감 없이 소논문을 쓸 수 있게 되길 바라기에 내놓은 책이다. 소논문 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 ‘문장력’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과 소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글쓰기 레이아웃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이다. …
필자의 교육철학은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서 ‘자연스럽다’는 의미는 단순히 ‘강요하지 않는다’는 의미일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이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일상생활을 통해 접하는 정보는 자연스레 학업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소논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도 생활 속 친숙한 주제 또는 아이템을 통해 충분히 훈련할 수 있다고 본다. 또 자연스레 학업적인 관심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_머리말
이 때문에 필자는 ‘DIY 어휘사전’을 제안한다. DIY는 ‘Do It Yourself’의 머리글자를 하나씩 딴 단어로, 자신만의 어휘사전을 만들라는 의미이다. 단어장을 만들기 위해 처음 해야 할 일은 단어장의 총 매수를 세는 것이다. …
한글 자음 순서로 어휘를 정리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기억에 오래 남는다. 단어장 앞 장에는 어휘만 그 뒷장에는 어휘의 뜻만 정리하자. 예컨대 ‘책임총리’라는 어휘를 모른다면 이렇게 기록하는 것이다. …
나중에 책임총리라는 단어를 다시 봐도 도저히 뜻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뒷장을 보면서 ‘아! 맞아 이런 의미였지!’라고 기억해낸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반복해서 기억을 자극한다.
때로는 반대로 할 수도 있다. 뒷장의 뜻을 보면서 뜻에 해당하는 어휘를 떠올리는 것이다. 종이를 반으로 접어서 해도 좋다. 반으로 접어서 한쪽에는 단어, 다른 한쪽에는 뜻을 정리한다. 이런 방법으로 어휘를 외우거나 아니면 단어를 가린 후 뜻을 떠올리면 효과 만점이다.
사설노트에 모르는 어휘를 함께 기록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수능에서, 특히 국어 영역에서 크게 도움받을 수 있다.
_Part 1. 미리 소논문의 목적은 □□적 □□력을 기르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