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교회 > 교회일반
· ISBN : 9791161291482
· 쪽수 : 640쪽
· 출판일 : 2020-03-18
책 소개
목차
서론
제1부: 성탄 전야
1. 종교적 배경
2. 수많은 유대교들
제2부: 로마제국의 기독교화
3. 예수와 예수 운동
4. 유대인과 이방인을 향한 선교
5. 기독교와 특권층
6. 고통과 긍휼
7. 여성들을 향한 호소력
8. 박해와 헌신
9. 기독교의 성장에 대한 평가
제3부: 기독교화된 유럽의 성장
10. 콘스탄티누스가 가져다 준 축복의 명암
11. 이교주의의 종언
12. 이슬람의 대두와 동방 및 북아프리카 기독교의 파괴
13. 유럽의 대응: 십자군 옹호론
제4부: 중세의 흐름
14. “암흑시대” 그리고 다른 시대에 대한 신화들
15. 대중 신앙
16. 신앙과 과학혁명
제5부: 분열된 기독교 세계
17. 두 종류의 “교회들”과 이단의 도전
18. 루터의 종교개혁
19. 스페인의 이단심문소에 관한 충격적인 진실
제6부: 신세계와 기독교의 성장
20. 다종파적 상황과 미국의 경건
21. 세속화: 사실과 환상
22. 세계화
맺음말
참고문헌
리뷰
책속에서
새로운 관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이 말을 오래된 질문에 대한 새로운 대답이자 잘 알려진 사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추구라는 뜻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새로운 대답과 해석은 (혁신적인 연구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다른 학자들의 연구에 주로 기초한 것이지만, 새로운 관점 자체는 대부분 내가 생각해낸 것이거나 적어도 일부는 내가 관여한 것이다. 나는 과거에 발생했던 일과 그 원인에 대한 전통적 견해와 종종 다른 의견을 제출하기는 하지만, 수 세기에 걸쳐 기독교 역사에 대한 지식을 고양시키는 데 기여해온 수많은 위대한 학자들에 대해 깊은 존경의 마음을 품고 있다.
_ “서론” 중에서
그리스도의 탄생 직전에, 로마 제국의 서부 지역에서 유대교만이 유일하게 온전한 유일신교의 형태를 지니고 있었다. 로마의 기독교화를 위한 길을 마련하는 데 유대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 길을 마련하는 데 동양 종교들이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초기 기독교가 로마 제국 전역에 확산되어간 경로와 키벨레와 이시스에게 봉헌된 신전들이 퍼져나갔던 경로가 거의 일치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동일한 맥락에서, 동양 종교와 유대인에 대한 로마의 박해는 훗날 기독교에 대한 로마의 말살 정책을 예견하게 한다.
_ 제1장 “종교적 배경” 중에서
처음에는 바울과 바나바가 조력자 몇 사람을 데리고 마을로 그냥 걸어 들어간 다음, 회당에 들어가 설교를 시작했을 수 있다. 그렇게 해본 후에 바울이 즉각 배운 것이 있는데, 그것은 세한 사전 준비와 후원에 대한 약속을 미리 확보하지 않고서는 어디든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때부터 전형적으로 바울은 새로운 공동체를 방문할 때마다 “유력한 인사들이 자신의 식솔로 이루어진 청중을…바울에게 데려오고…이들 유력자들의 후원하에 친밀하게 결성된 모임”을 미리 확보하고서 시작하다. 바울은 혼자 여행하는 법이 없었다. 소수의 조력자들만을 대동하고 여행하는 법도 없었다. 도리어 많을 때는 40명이나 되는 신자들을 수행단으로 삼아 동행하였다. 이 정도 규모면 초기 “회중”을 구성하기에 충분했으므로, 이를 통해 믿음직한 예배 분위기를 유지하고 새 신자를 맞이하여 이들과 더불어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했다.
_ 제3장 “예수와 예수운동”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