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사회과학 > 비평/칼럼 > 교육비평
· ISBN : 9791163501435
· 쪽수 : 300쪽
· 출판일 : 2025-06-25
책 소개
목차
발간사 박영환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축사 김영호 국회 교육위원장/ 전희영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강민정 전 국회의원/ 김현수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프롤로그
1장 9.4 공교육 멈춤의 날
‘9.4 공교육 멈춤의 날’ 개괄
학교 상황과 대응
공교육 멈춤의 날 지역 집회 상황
공교육 멈춤의 날 집회를 만든 사람들
2장 검은 점의 연대
전국교사집회 개괄
〈교육희망〉이 기록한 전국교사집회
전국교사집회 문화와 양상
집회를 움직인 사람들
서이초 교사 순직 1주기에 전국교사집회를 돌아보다
칼럼
만화
3장 교사, 왜 광장에 섰나
교사가 광장으로 나온 이유
4인 좌담회
4장 멈춤 후 새로운 출발
연대와 희망의 길
전국교사집회가 바꿔 낸 것들: 성과
전국교사집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계
전국교사집회가 남긴 과제
꿈꿔 보는 미래
에필로그
저자소개
리뷰
책속에서
《교사, 공교육을 멈춰 세우다》는 우리의 다짐이자 선언입니다. 오늘 우리가 멈췄던 이 걸음이, 공교육의 새로운 길을 열어 가는 출발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이 뜨거운 여름을 함께했던 ‘우리’들의 역사이자, 국민에게 ‘우리’가 함께 지켜 낸 이 순간을 전하는 증언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 교사는 “5,000명만 와도 성공이라고 생각했다. 5,000명을 모두 징계할 수는 없을 테니까. 그런데 국회 앞 도로가 가득 찼다. 경찰도 당황할 정도였다. 밀려드는 검은 옷의 행렬을 보며 계속 눈물이 났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제 우리가 지키겠습니다, 우리가 바꾸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9.4 국회 집회는 교육사에 길이 남을 집회로 기록될 것이다. 교육부의 징계 겁박 속에서도 국회 앞 집회 5만 명 참가, 13개 지역 추모 집회에 7만 명 참가, 9월 4일 전국에서 열린 집회에 총 12만 명의 교사들이 연가, 병가, 조퇴 등 자기만의 방식으로 참여했다.
9월 2일 국회 앞 집회에서 하도 울어서 얼굴에는 짠내가 가득하고 마음은 돌덩이처럼 무거웠습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오늘 교육청과 교육부의 겁박이 있었음에도 세상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으로 ‘공교육 멈춤 행동’으로 용기를 보여 준 선생님들께도 적극적인 지지를 보냅니다. 학교는 걱정 마시고 잘 다녀오세요. 그리고 수업을 위해 다른 방법을 선택하여 배려해 준 선생님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일을 겪으며 각자 가진 경험치가 다르기에 의견과 행동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며 성숙하게 서로를 배려하는 우리 학교 선생님들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논의를 통해서, 또 각자가 선택한 방법은 다를지 몰라도 생각은 같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앞으로는 서로 미안해하지 말고, 서로 불편해하지 않는 마음으로 이해하며 함께 나아가는 공동체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