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67522696
· 쪽수 : 207쪽
· 출판일 : 2023-01-26
책 소개
목차
설문대할망마씀, 일어납서!
프롤로그
설문대할망 탐라창조
설문대할망 역사
설문대할망 일생
설문대할망의 부활
설문대할망 설화
옥황상제 셋째딸
대별왕과 소별왕
키 자랑
오백장군
오백나한
장군바위
외돌개장군석
철쭉꽃
버릇
한라산
산방산
두럭산
유별난오름
섬섬섬
백록담을 만들다
코지를 만들다
동굴도 만들다
족두리
등경돌
솥덕바위(정족 삼뢰)
공깃돌
새끼 아흔아홉골
잠들다
21세기 설문대할망의 출현
설문대할망 출처
설문대할망 석상
설문대신화 활용 방안
그리스·로마보다 큰 신화
설문대할망 동상 건립 제안
에필로그
부록
올레길 설화
장영주 저자의 향토 도서 목록
저자소개
책속에서
설문대할망은 한라산과 오름, 섬, 바위 등 자연물을 창조한 1만 8천여 신들의 으뜸이다.
설문대할망은 빨래할 때 어떻게 했다는 상당히 꾸며진 이야기 같지만, 어찌 보면 그럴듯한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한라산 백록담과 산방산의 역학 관계도 백록담의 둘레와 산방산의 둘레가 비슷하고 깊이와 높이가 거의 같다는 증거성이 있다. 콧구멍 동굴이 설문대할망의 발가락 흔적이며 백록담을 베개 삼았다는 등의 이치 설명과 큰 바위가 세 개 서 있으면 솥발이라는 것 등은 전설로써 갖추어야 할 증거물로 본다면 설문대할망도 전설의 자격 요건도 갖추었다.
설문대할망은 설문대하르방을 만나 오백 명의 아들을 낳았고 음부로 물고기를 잡으며 사슴이 동굴인 줄 알고 음부에 들어가니 간지러워 오줌을 누니 바다에 불줄기가 생기고 섬이 잘려져 나가 우도가 생겼다는 것 등은 펑 튀겨진 민담의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전해오는 거녀설화는 천지와 자연을 창조한 여신과 관련되어 있다. ‘마고할미’와 ‘설문대할망’이 대표적인데 마고할미는 강화도, 해남, 지리산, 경남, 경북, 강원도 등에서 전승되고 있으며, 설문대할망은 제주도 전역에서 전승되고 있다. 마고할미나 설문대할망은 원초적 시공간에서 세상이 생겨나는 과정과 신화의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신화였을 가능성이 있다.
옥황상제는 세 번째 공주를 천하의 세계로 내려보내고 마음을 졸이고 있지요.
아무리 힘센 설문대할망이라도 혼자 망망대해 한복판에 쓸쓸히 지내는 걸 보는 옥황상제, 천상의 세계에 있을 땐 몸집이 너무 커 구박을 했지만 그래도 사랑 하는 셋째 딸인데….
“기여, 기여. 잘허염저.”
옥황상제는 천하 세계를 내려다보며 고개를 끄덕였지요.
원래 천하의 세계는 천지 구분이 없었는데 설문대할망이 하늘과 땅을 갈라놓으니 하늘에는 하늘 신이 생겨나고 땅에는 땅 신이 생겨 사람도 생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