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에세이 > 한국에세이
· ISBN : 9791167560575
· 쪽수 : 188쪽
· 출판일 : 2021-12-13
책 소개
목차
하나. 당신의 이야기
또 다른 방향으로 날갯짓을 시작한, 청둥-9
-롹앤롤스
오늘도 도전하는, Teddy-35
-천평
과거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Abyss-53
-지르지르
희망찬 다음을 꿈꾸는, 이지영-79
-롹앤롤스
두려움이 없었던 젊은 날의, 정승민-97
-천평
반복은 짧고 새로움은 길다, 김지만-113
-지르지르
둘. 나의 이야기
못 이룬 목표-137
-지르지르
실패의 단상들-149
-천평
삶과 세상, 두 모순의 사이에서-161
-롹앤롤스
셋. 맺으며
저자소개
책속에서
우리는 유한한 시간을 살아간다. 현실은 무한하지 않다. 사람은 누구나 죽어 없어지고 만다. 또한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흐른다. 게임을 하거나 뒹굴뒹굴하며 쉬는 1시간과 퇴근전, 점심시간 전 1시간은 같은 속도로 흘러간다. 우리는 그런 시간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자각하지 못한다. 심지어 어떨 때는 시간이 멈춘 것만 같다는 생각을하기도 하며 유한한 시간을 무한히 흘려보낸다.
다음 화살을 쏘는 순간들은 유한한 시간에서 지나가버린다. 그렇게 미친 듯이 백 개의 화살을 쏘고 나면, 백 한 번째 화살을 쏠 힘이 남아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좌절감, 두려움, 무기력함만이 느껴지게 되지만, 결국 그것들은 중간을 쏘고 싶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중간을 쏘는 것으로만 해소할 수 있다. 거듭되는 도전은 우리를 지치게 하고동시에 시간은 자신이 무한하다고 속삭이는 듯 하지만 야속하게도 흘러간다. 유한함은 우리를 무한하지 못하게 한다.
우리는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전해"라는말을 듣곤한다. 도전은 위를 향해야 한다는데 도전과 함께 따라오는 걱정과 근심, 불안함은 우리를 아래로 잡아끈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은 고드름처럼 밑으로 자란다. 만약 도전에 대한 용기가 고드름을 녹이더라도,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 혹은 도전에 대한 실패의 경험이 녹은 것을 다시 얼려 버린다. 그렇게 고드름은 점점 아래로 길어 진다.
‘도전에 대해 주어지는 방향성 자체를 없애버리면 어떨까'싶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굳이 도전하지 않아도 된다. 도전하고자 하더라도,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전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도전의 결과인 성공과 실패 대신 도전의 과정을 통해 느끼는 기쁨에 초점을 맞춰도 된다. 사회는 계속해서 높은 곳의 방향과 좋은 결과를 주입하지만, 도전에 대한 부담에서 조금은 벗어나도 된다. 도전하지 않아도 우리의 삶은 찬란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