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명상/선
· ISBN : 9791168611368
· 쪽수 : 232쪽
· 출판일 : 2023-04-04
책 소개
목차
서언
감사 인사
1부 초심자의 통찰
1 호흡수행
2 생각수행・느낌수행・감정수행
2부 마음챙김수행
3 정좌 마음챙김수행
4 수용과 네 단계
5 자기연민
3부 자아와 삶 통찰
6 자아에 대한 통찰
7 생각과 감정에 대한 통찰
8 고통의 수레바퀴
9 네 개의 성스러운 진리
4부 감정적 고통 통찰
10 감정적 고통과 사무량심
11 화 다스리기
12 욕망 다스리기
13 질투 다스리기
14 자만 다스리기
5부 지혜의 길
15 무지로부터 해방
16 지혜로운 삶
찾아보기
부록 | 명상 아카데미
저자소개
책속에서
집중은 명상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것은 하나의 도구임을 명심해야 한다. 도구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마음상태에 따라 선하게도 혹은 악하게도 사용될 수 있다. 이는 날카로운 칼이 음식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흉기로도 사용될 수 있음과 같다. 명상가가 자신의 이기심 충족을 위해 집중을 이용한다면 그 집중은 올바른 도구라고 할 수 없다. 타인의 심리상태를 알기 위해 집중의 힘을 이용할 수 있겠지만 그 힘을 자신의 에고(ego)에 봉사하게 한다면 집중의 힘은 수행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해악이 될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거나 질투한다. 가까운 사람이나 아는 사람이 나보다 성적이 좋을 때, 승진이 빠를 때, 사업이 성공할 때, 좋은 차를 타고 다닐 때, 멋진 집에서 살때 우리는 그를 부러워하거나 질투한다. 질투는 화나 욕망과 달리 미세한 감정적 고통이다. 어떤 경우에는 질투가 나에게 힘이 되어 내가 더 노력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질투는 이와 같이 긍정적인 기능도 있다.
우리 인간들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모르고 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상호 연결의 진리를 모르면서 자기중심적인 이기적 삶을 습관적으로 살고 있다. 이것이 무지이다. 오랜 삶의 진화 과정에서 생존과 재생산을 위해 자기중심적인 이기적 존재로 오염되어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