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인문계열 > 인문학 일반
· ISBN : 9791169190671
· 쪽수 : 208쪽
· 출판일 : 2022-12-10
책 소개
목차
책을 펴내며
I. 봄
제1장 봄맞이 풍경
1. 입학식 풍경
2. 신입사원, 희망의 봄
3. 결혼의 계절
제2장 봄살이
1. 춘곤증
2. 벚꽃놀이
3. 황사현상
제3장 가정의 달
1. 어린이날
2. 어버이날
3. 스승의 날
제4장 대학가의 봄
1. 수강신청
2. 대학축제
3. 스펙 쌓기
II. 여름
제5장 방학과 휴가
1. 방학과 캠프
2. 여름휴가
3. 해외여행
제6장 여름나기
1. 여름 날씨
2. 건강 음식
3. 여름 패션
제7장 역사의 소용돌이
1. 민주화 운동
2. 한국전쟁
3. 광복절
제8장 젊음의 문화
1. 수상 레포츠
2. 길거리 공연
3. 국토대장정
III. 가을
제9장 가을나기
1. 단풍놀이
2. 가을의 맛
3. 청명한 날씨
제10장 입시의 계절
1. 입시전쟁
2. 영어 열풍
3. 조기유학
제11장 가을의 추억
1. 군대의 추억
2. 커피공화국
3. 독서의 계절
제12장 중년의 문화
1. 찜질방
2. 명예퇴직
3. 7080문화
IV. 겨울
제13장 가는 해, 오는 해
1. 제야의 종소리
2. 송년회
3. 새해맞이
제14장 겨울나기
1. 김장 담그기
2. 온돌문화
3. 목욕탕문화
제15장 명절 풍경
1. 설날 풍경
2. 명절증후군
3. 귀성전쟁
제16장 늙어가는 한국
1. 고령 사회
2. 실버문화
3. 변화하는 장례문화
부록
한국현대문화 어휘 목록
연습문제 정답
책속에서
1. 입학식 풍경
3월이 되면 한국의 학교들은 개학과 함께 신입생을 맞이하는 입학식을 한다. 대학 입학식에는 총장과 저명인사들이 나와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고 대학생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당부하는 연설을 한다. 최근 들어 한국의 대학에서는 새로운 입학식 풍속이 유행하고 있다.
입학식, 새로운 출발
3월의 첫 번째 주 월요일, 서울지역의 주요 대학들과 초·중·고교가 일제히 입학식을 열고 신입생들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 서울대는 이날 오전 교내 종합체육관에서 신입생 3천229명을 환영하는 입학식을 열었다. 서울대 총장은 입학식에서 입학생들에게 “치열한 고민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덕성과 지혜를 배워야 한다.”며 “뜨거운 열정으로 학문에 정진하고 시야를 넓혀 세계를 지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축사를 한 서울대 명예교수는 “쉽게 배우고 쉽게 돈 벌고 쉽게 출세할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전공과 상관없이 저학년 시절에는 동서고금의 지혜를 흡수해 지성을 기르고 여러분 스스로와 나라의 갈 길을 찾는 기초를 닦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덕성여대도 이날 오전 교내 강당에서 입학식을 열고 신입생 1천455명과 편입생 171명 등 새 식구가 된 1천626명을 맞이했다. 덕성여대 총장은 “열정이 있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이 기회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며 “자신에 대한 사랑과 긍지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여성으로 성장하고 우리 사회와 세계의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과 시야의 폭을 넓혀 달라.”고 당부했다. 덕성여대 총학생회는 신입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라는 의미가 담긴 ‘캔버스 가방’을 나눠 주며 껴안아 주는 ‘프리 허그(Free Hugs)’ 행사와 신입생들의 희망 메시지(message)를 타임캡슐(time capsule)에 담아 묻는 행사를 마련했다.
톡톡 튀는 입학 행사
최근 한국의 대학에서는 엄숙한 행사로 진행되던 과거의 대학 입학식을 즐거운 입학식으로 바꾸려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A대는 교수들이 앞치마를 두르고 교수식당에서 주먹밥과 토스트(toast)를 만들어 신입생들에게 나누어 주며 한 가족이 된 것을 축하하였다. 이 행사로 신입생들은 대학교수를 권위적일 것이라고 생각해 오던 과거의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B대는 학과장이 신입생들에게 축하의 메시지(message)를 직접 공책에 적어 입학선물로 나누어 주었다. 대학에서 가져야 할 꿈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공책을 받은 신입생들은 교수들의 따뜻한 배려에 많은 감동을 받았다.
C대는 입학식에 참여한 대학의 교수, 신입생, 학부모 모두가 ‘외국인근로자 자녀 돕기 모금 운동’을 벌였다. 신입생들은 이 행사를 통해 대학생은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사회적 실천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자연스럽게 깨달을 수 있었다.
D대는 입학식에서 총장을 비롯한 교수들이 ‘낮은 자리에서 제자 사랑을 실천하겠다.’는 의미로 학생들의 발을 씻겨 주는 행사를 가졌다.
이처럼 최근에는 과거의 엄숙했던 입학식 행사에서 벗어나 톡톡 튀는 대학 입학 행사가 유행이다.
● 저명인사(著名人士) : 사회에 널리 이름이 알려진 사람.
● 총장(總長) : 어떤 조직체에서 사무 전체를 관리하는 최고 행정 책임 직위. 또는 그 직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킴. 일반적으로 대학에서는 학교를 대표하는 사람을 대학총장이라고 부름.
● 축사(祝辭) : 축하의 뜻을 나타내는 글을 쓰거나 말을 함. 또는 그 글이나 말.
● 출세(出世) :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거나 유명하게 됨.
● 조언(助言) : 말로 거들거나 깨우쳐 주어서 도움을 주는 말.
● 편입생(編入生) : 첫 학년에 입학하지 않고 어떤 학년에 끼어 들어가는 학생.
● 긍지(矜持) : 자신의 능력을 믿음으로써 가지는 당당함.
● 동서고금(東西古今) :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