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자기계발 > 행복론
· ISBN : 9791169572088
· 쪽수 : 152쪽
· 출판일 : 2024-08-16
책 소개
목차
추천사
시작하는 글
01. 삶이란 무엇인가?
02. 삶의 의미
03. 삶의 목적
04. 삶의 실체
05. 왜 사는가?
06. 삶의 허구
07. 삶과 죽음
08. 존재와 무존재
09. 삶의 사계
10. 참 삶과 거짓 삶
11. 인간의 실체
12.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13. 사람은 왜 다른 사람을 정죄하고 분노하는가?
14. 사람의 겉과 속, 그 이중성
15.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
16.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갈등과 모순
17. 죽음에 이르는 병
18. 인간이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19. 죄란 무엇이며 사람은 왜 죄를 짓게 되는가?
20. 최고의 미덕, 겸손
21. 도덕과 윤리
22. 나는 무엇인가?
저자소개
책속에서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류의 가장 큰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으며, 그러므로 행복은 사람에게 있어서 삶의 전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것 없이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고, 또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모든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이며 또 어디에 있는가? 사람이 아무리 행복한 생활을 갈망하고, 또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해 끊임없는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러나 행복이 무엇이며, 또 어디에 있는지를 알지 못한다면 사람은 결코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은 왜 살며, 그리고 무엇 때문에 사는가? 대부분의 사람이 왜 살며, 그리고 무엇 때문에 사느냐고 물으면 그들의 대답은 한결같이 태어났으니까 산다는 것이며, 또 그들에게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에 대해 물으면 그 대답 역시 잘 모른다는 것이다. 그들의 말과 같이 정말 우리의 삶이 태어났으니까 사는 것이며, 따라서 되는 대로 살아도 되는 것일까? 사람이 왜 살며, 또 무엇 때문에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자기의 분명한 이해와 인식이 없이 살아갈 때 그 사람의 삶은 정함이 없이 한 곳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끝없이 떠다니게 된다.”
“사람에게 있어서 삶과 죽음의 한계는 무엇이며, 그 정의는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기가 바쁘게 죽음의 문을 향해서 점점 그 거리를 좁혀가고 있으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의 실제를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그것은 자신이 살고 있으면서도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산다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 입버릇처럼 되뇌이면서도 사실은 그들 가운데 어느 누구도 산다는 것이 무엇이며, 또 산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



















